보건복지가족부(장관 전재희)는 오는 3월 초부터 기상의 변화로 인한 갑작스런 천식발작에 환자와 가족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천식예보제’를 서울특별시 25개 구 단위로 시범운영한다고 2월23일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이종구)와 기상청(청장 전병성)은 천식예보제 도입을 위해 지난 2008년부터 기상변화에 따른 천식환자의 증상악화 수준을 일일 단위로 예측하는 모형을 공동으로 개발했다.

천식환자의 증상 악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온·습도, 일교차 및 기압, 황사 및 인플루엔자 유행 등이 반영됐으며 향후에는 미세먼지, 오존, 꽃가루의 정보도 추가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천식예보제’를 통해서 천식의 일일관리수준을 ‘매우주의-주의-지속관리’ 3단계로 구분해 각 단계별 행동지침을 예보한다.

이에 따른 각 단계별 행동지침은 관련 전문가와 학회의 자문을 받아 정리했다.

천식예보정보는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http://atopy.cdc.go.kr)와 기상청 홈페이지(http://kma.go.kr), 서울시아토피천식교육정보센터 홈페이지(http://www.atopyinfocenter.co.kr)에서 공동으로 제공할 예정이고 향후 전국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속적인 정보제공을 원하는 환자나 가족은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해 휴대전화 단문자서비스(SMS)나 전자우편을 통해 당일의 위험수준과 그에 대한 행동수칙을 제공받을 수 있다.

아울러 천식 환아 및 보호자, 임산부, 독거노인 등에게 효과적인 정보전달이 이뤄질 수 있도록 소방방재청의 ‘재난정보공동활용시스템’에 연계된 기관, 보건소, 학교 등 지역사회 내 관련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나갈 예정이다.

천식은 알레르기질환 중 응급상황으로 인한 활동제한과 사망률이 높아, 환자와 가족이 악화요인을 인지하고 여기에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질환이다.

보건복지가족부에서는 지난 2007년부터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종합대책’을 수립, 전문가단체와 협력해 천식 등 알레르기질환의 예방관리수칙을 개발하고 적극적인 대국민 홍보에 나서고 있다.

아울러 천식과 알레르기질환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증상의 발생과 악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효과적인 치료방법 개발을 위한 연구사업도 병행해 추진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