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건설관리본부는 재난과 재해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4월21일부터 연말까지 교량, 터널 등 도로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전시에 따르면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점검대상은 총 261곳으로 등급별로는 A등급 54곳, B등급 146곳, C등급 61곳이며, 종류별로는 교량 183곳, 터널 17곳, 지하차도 26곳, 복개구조물 17곳, 도로옹벽 17곳, 절토사면 1곳이다.

A등급은 현재 문제없으나 정기점검 필요, B등급은 경미한 손상의 양호한 상태, C등급은 보조부재 손상 있는 보통상태, D등급은 주요부재 노후화 또는 구조적 경함 상태, E등급은 주요부재 노후화, 단면손실 및 안정성 위험상태이다.

최근 도안지구 등 각종 개발 사업에 따른 시설물 증가 현상을 보면 2008년 155곳, 2015년 210곳, 2019년 261곳으로 2008년 대비 68%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시설물의 노후도를 보면 10년 미만 77곳, 10~20년 미만 72곳, 20~30년 미만 64곳, 30년 이상 48곳으로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시설물이 약 43%를 차지하고 있어 시설물의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이 시급한 실정이다.

또 오랫동안 한반도는 지진에 안전한 지역으로 여겨졌으나 2016년 경주(진도 5.8)에 이어 2017년 포항(진도 5.4)지진으로 많은 피해가 발생했으며 대전에서도 2018년 유성(진도 2.1), 2017년 유성(진도 1.9) 등 더이상 지진에 안전지역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교량 등 225곳의 내진성능 평가를 통해 보강이 필요한 시설물 44곳 중 연말까지 21곳을 완료하고 2021년까지 내진비율 100% 목표달성과 보수ㆍ보강을 위해 올해 약 400억원의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다.

기존의 안전점검 방식은 육안점검에 기반한 상태평가 및 안전성평가에 주안점을 두고 있어 안전성 확보를 우선시하는 보수적 관점의 접근방식 이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사용성, 기능성, 내구성, 경제성 등 시설물의 다양한 성능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시설물의 관리목표 수준을 설정하고 교량ㆍ터널 등 사회간접자본(SOC) 시설물의 성능중심 유지관리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대전시청 김준열 건설관리본부장은 “이번 점검을 통해 노후도와 이용량을 분석한 선제적ㆍ적극적ㆍ예방적 유지관리와 성능향상 및 자산관리 선진기법을 도입한 경제학적 유지관리체계를 도입할 것”이라며 “시민께서도 과적과 도로시설물 파손방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조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4월21일부터 4일 간 건설관리본부 사무실에서 28건의 용역 대상사업에 대한 착수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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