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소방재난본부(본부장 신열우)는 오는 5월30일 ‘부처님 오신 날’ 봉축행사 대비 5월29일 오후 6시부터 5월31일 오전 9시까지 특별경계근무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특히 이 기간 서울시 내 총 793개 사찰을 대상으로 봉축행사 시 다중운집에 따른 화기취급 부주의 화재예방 및 사찰 주변 산불예방․경계 활동에 주력한다.

봉축행사 대비 선제적 예방 및 대응을 위해 소방관서장은 지휘선상 근무를 통해 초기대응체계를 구축하고 화재 초기에 우월한 소방력을 집중 투입해 인근 산림화재로 확산 차단에 나선다.

특별경계근무 기간 중에는 긴급 상황 대비 소방력 100% 가동으로 긴급 상황에 대비한다. 특히 자치구, 경찰, 전기 가스 등 유관기관 비상연락 체계가 유지된다. 

서울소방재난본부는 5월29일부터 5월30일까지 전통사찰 주변지역을 포함한 119개 기동순찰 노선에 대해 1일 2회 이상 소방펌프차량을 활용, 예방순찰에 나선다.

예방순찰을 통해 사찰의 위치와 출동로 상 및 소화용수시설 주변 불법 주정차 위반에 대한 단속을 병행한다.

사찰 내 소화기 정상배치 여부, 사찰 주변 소방용수시설 정상 작동 여부도 현장 확인한다. 또 강남구의 봉은사, 성동구 미타사, 구로구 호압사, 강북구 도선사 등 주요 사찰에는 각각 소방차와 소방대원 전진 배치로 화재 등 재난사고 발생 시 신속대응에 나선다.

서울소방재난본부 재난대응과 정교철 대응전략팀장은 “부처님 오신 날 봉축행사 안전을 위해 연등은 인증된 전기 제품을 사용하도록 하고 행사 종료 시에는 반드시 시설을 철거해 방치되는 일이 없도록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사찰 주변 산불에 대한 신속대응을 위해 산림청과 지자체 요청 시 소방력을 신속히 지원하며 서울소방항공대 119소방헬기도 긴급출동에 대비한다.

신열우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부처님 오신 날 맞이 봉축행사 안전을 위해 화재 예방, 경계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전통사찰을 찾는 시민께서도 화재예방에 관심을 가져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