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나 블랙박스 등에 찍힌 ‘화염의 그림자’로 화재원인을 찾아내는 분석기법이 전국에서 처음으로 공개됐다.

충남소방본부(본부장 손정호)는 6월25일 충청소방학교에서 화재현장에서 발생한 화염과 그림자 모습이 찍힌 영상을 분석해 발화지점을 찾아 증거자료로 활용하는 실험을 발표했다.

이번 실험은 지난 5월 ‘2020 화재조사 학술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천안서북소방서의 ‘광원과 그림자의 특성을 이용한 영상매체 분석기법 개발을 통한 발화지점 판정에 관한 연구’를 토대로 진행됐다.

실험은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실시됐는 데 모두 광원과 그림자가 직진한다는 고유특성을 근거로 삼았다.

첫 번째 실험은 화염의 그림자를 이용한 발화지점 추적 실험이다. 이 실험은 화염으로 인해 근접하고 있던 피사체들과 각 피사체에서 발생한 그림자가 찍힌 영상을 활용해 발화지점을 찾아내는 방법이다.

화재현장 주변에 있던 피사체들과 화재불빛으로 생긴 각 해당 피사체의 그림자를 연결해 이으면 3차원 공간의 한 지점을 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차례에 걸쳐 확인한 바 30㎝ 내의 오차범위에서 교차점이 형성됐고 이를 최초 발화지점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두 번째 실험은 구획된 실의 개구부를 통해 새어나간 불빛의 반사를 이용한 발화지점 추적이다. 이번 실험은 화재현장 주변에서 찍힌 벽면이나 주위 구조물에 불빛 반사된 효과를 이용해 개구부로부터 화원까지의 거리를 알아보는 방법이다.

이때는 불빛반사의 길이, 개구부의 길이, 개구부와 벽체와의 거리를 활용해 발화지점을 계산하게 되며, 반사된 불빛의 형상을 통해 화재의 이동경로 및 초기특성 등도 함께 유추해 볼 수 있다.

충남소방본부는 실험결과를 토대로 연구논문을 보완해 ‘2020 전국 화재조사 학술대회’에 출전할 계획이다.

손정호 충남소방본부장은 “이번 영상매체 분석기법 재현실험을 통해 발화지점을 판정하기 어려운 화재현장에서 객관적인 증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어 화재원인 판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정확한 화재원인 규명으로 화재 발생 피해자의 피해 구제와 소방의 대외 공신력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