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학교 주변 식품취급업소에서 부정·불량식품이 판매되는지 여부를 구석구석 살피는 ‘어린이 식품안전지킴이’ 1308명을 자치구를 통해 위촉, 546개 각 소속 학교에 배치하고 식품사고 발생 우려가 높은 여름철을 맞아 7월부터 본격 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6월28일 밝혔다.

지난 2009년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 시행 이후 학교주변 먹을거리 안전이 많이 개선됐으나 저가의 질 낮은 식품이 여전히 유통되고 비위생적 시설에서 식품이 조리되는 등 아직까지 취약시설이 남아있다.

어린이 식생활안전에 대한 학부모 설문조사(서울시 식품안전과 2010년 11월) 결과 학교주변 식품이 ‘안전하지 않다’는 의견이 47%에 달했다.

이에 서울시는 어른들의 손길이 미치기 어려운 등하굣길 위생 사각지대를 발굴하기 위해 작년에 어린이 식품안전지킴이를 시범운영하고 올해에 확대운영하게 됐다.

작년 처음 초·중학교 72개교 630명을 위촉해 식생활 인식개선을 위한 시범사업을 실시한 결과 불량식품 근절 캠페인 93회, 식품안전 교육 179회, 안전간식 만들기등 실습 43회 등 활발한 활동을 한 바 있다.

올해에는 초·중·고등학교로 대상을 확대하고 어린이 식품안전지킴이를 학교 주변에서 부정·불량식품이 판매되고 있는지 여부를 모니터링 하는 전담요원으로 모집한 결과, 546개 학교가 참여의사를 밝혀 학교별 학생 2명을 어린이 식품안전지킴이로 위촉하고 학교장 추천을 통해 526명의 교사들도 지킴이들의 안전관리 등을 지원하는 지도교사로 위촉해 함께 활동하게 했다.

‘어린이 식품안전지킴이’는 ▲등하굣길에 학교주변의 식품판매 환경을 살펴보고 부정·불량식품 신고 ▲식품안전 행사 및 캠페인 참가 ▲바른 식습관 배우고 익혀 친구들에게 알리기 등 어린이 식품안전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여름철을 맞아 어린이 식품안전지킴이들에게 소속 학교 주변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판매될 수 있는 즉석 슬러쉬, 과자뽑기 등에 대해 집중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신고하도록 했으며 문제업소가 신고되면 즉각적인 현장점검 및 행정조치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이프투데이 이성하 기자(sriver57@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