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도지사 김문수)는 오는 7월1일부터 공직비리 근절을 위한 특별 감찰 활동을 벌인다.

도는 감사관을 단장으로 하는 5개반 27명 규모의 공직문화 개선 및 공직기강 감찰반을 편성해 △공직기강확립 점검체계 강화 △기강해이 집중감찰 △공정사회 구현을 위한 토착비리 차단 △반부패 분위기 및 의식제고 등 4개 테마 5대 중점감찰 유형을 선정해 전 방위 감찰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공사편의 등의 대가로 업체 관계자로부터 금품․향응 등을 요구 하거나 수수하는 행위는 공직배제를 원칙으로 하는 한편, 술 값 또는 식사비 대납 요구 행위, 시간외 근무수당 부당수령 등 잘못된 관행을 뿌리 뽑을 계획이다.

또 유사 비위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개선과 선진 공직문화 정착을 위한 능동적 개혁 프로그램 등을 적극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직기강 확립에 기여한 우수 공직자 등에 대한 포상 등 사기진작을 통해 도민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열심히 일하는 공직풍토를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이필광 경기도 감사관은 “그동안 관행적으로 이뤄지던 불합리한 행태가 근절될 수 있도록 어느 때 보다 강도 높은 감찰활동을 벌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도는 올해 상반기 감찰활동을 통해 금품․향응수수, 직무태만 등 도내 비위 공무원 37명을 적발했으며 이중 10명에 대해서는 해임, 정직 등의 중징계 처분을, 나머지 26명에 대해서는 감봉 등 경징계 처분을 내렸다.

도는 6월28일 경기도 문화의 전당에서 도, 시․군, 공공기관 감사 관계관 9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석회의를 열고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특별감찰 계획’을 시달했다.

이날 회의는 공직내부의 불합리한 관행 타파, 비위 차단을 위해 ‘공직윤리의식 재확립’과 ‘일하는 분위기 조성’, ‘엄격한 신상필벌 원칙 적용’ 등 중점 감찰 방향을 설명하고 공직기강 확립 방안을 논의했다.

또 기관별 감사담당 부서장을 단장으로 하는 상시 감찰반 구축방안과 도, 시․군, 공공기관, 사법기관의 상호 공조체제 강화 등 감찰 실효성 확보 방안도 심도 있게 토의했다.

【 5대 중점감찰 유형 】

▪공직기강 해이 : 음주운전, 성매매, 카지노출입 등 품위손상행위 등
▪토착비리 : 지역토착세력과 유착, 이권 개입, 청탁, 편법 수의계약 등
▪정치적 중립성 훼손 행위 : 정치권 줄서기, 공직 내 편 가르기 등
▪관행적․고질적 비리 : 건축, 건설, 각종 인허가와 관련한 금품․향응수수 등
▪국민불편 방치 등 직무태만 : 민원 부당지연, 불법․무질서 방치, 안전대책 소홀 등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