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 중인 충남도가 전국 최초로 임산부 전문 구급대를 꾸렸다. 또 코로나19가 재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감염병 대응 전문 구급대도 만들어 현장에 투입한다.

충남소방본부(본부장 손정호)는 8월21일 도청 광장에서 임산부 전문 119구급대와 감염병 대응 119구급대 발대식을 개최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김용찬·이우성 행정·문화체육부지사, 충남 출산홍보대사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날 행사는 경과보고, 장비 설명 및 시연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 행사에는 특히 지난 5월 이송 구급차 안에서 출산한 이예주(천안)씨와 지난 3월 복통으로 임산부 119구급 서비스를 이용한 김혜원(서산)씨가 가족들과 함께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이예주씨는 현재 구급차에서 출산한 딸을 포함, 세 아이를 키우고 있다. 이날 발대식과 함께 현장에 본격 투입하는 임산부 전문 119구급대에는 구급대원 27명과 특수 구급차 3대를 배치했다.

구급대를 꾸리며 새롭게 도입한 특수 구급차는 소형버스를 개조해 만들었다. 이 구급차는 실내 공간이 일반 구급차보다 훨씬 커 응급분만뿐만 아니라 장거리 이송 등이 용이하다.

장비는 임산부 충격 완화용 전동형 들것, 신생아 추락 방지 시트, 고급 심장충격기 등 36종 71점에 달한다. 감염병 대응 119구급대에는 18명의 대원에 특수 구급차 2대를 투입했다.

이 특수 구급차 역시 소형버스를 개조, 음압시스템과 이산화탄소 농도 감지기, 고성능 흡인기 등 34종 69점의 최신 장비를 탑재했다.

손정호 충남소방본부장은 “이 구급차 배치로 2차 감염 위험을 크게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들 구급대는 임산부나 감염병 관련 상황 발생 시 우선적으로 투입하고 평상시에는 일반 환자 이송 등의 활동을 펴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날 발대식에서 양승조 지사는 “임산부 전문 구급 서비스는 저출산 시대 임산부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지며, 출산 친화적 환경을 만드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전국 최고 충남 소방이 다시 한 번 새로운 역사를 썼다”고 평가했다.

양 지사는 이어 “감염병 대응 전문 구급 서비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더욱 안전하고 신속한 감염병 대응을 통해 도민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첨병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충남소방본부는 지난 2018년 12월부터 분만 가능 산부인과 병원이 없는 농어촌 지역 임산부를 보호하고 안심하고 출산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실시를 통한 저출산 극복을 위해 임산부 119구급 서비스를 실시 중이다.

이 서비스는 출산 임박 또는 조산 우려가 있는 임산부나 출산 후 거동이 불편한 임산부 및 영아를 병원으로 이송하고, 위급 임산부에 대해서는 응급처치를 실시하며 병원으로 옮기는 방식으로 운영 중이다.

도내 임산부가 2018년 12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이 서비스를 이용한 횟수는 687회, 올해는 지난달 말까지 3289회로 집계됐다.

지난달 말까지 코로나 관련 이송 횟수는 3892회로, 확진자 131회, 의심환자 3464회, 검체 297회 등이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