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소방본부(본부장 김연상)는 감염병 확진자의 안전한 이송과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감염병 환자이송 전용 119음압구급차 2대를 청주와 충주에 1대씩 배치했다고 9월8일 밝혔다.

음압특수구급차에는 음압시스템이 설치돼 감염원이 외부로 빠져나가지 않게 설계됐으며, 오염된 내부 공기는 정화 장치인 ‘헤파필터(HEPA Filter)’를 통해 걸러져 바이러스의 외부 유출이 차단된다.

특히 운전석과 환자가 있는 공간이 격벽으로 완전 격리돼 구급대원의 2차 감염 가능성을 차단해 안전한 이송이 가능하다.

음압구급차 도입 가격은 1대당 2억2000만으로 도 재난관리기금 등 예산으로 추진됐으며 향후 운영실적 등을 판단해 권역별로 단계적 배치 확대를 검토할 방침이다.

김연상 충북소방본부장은 “119 음압구급차는 감염병 환자 이송뿐만 아니라 응급환자 이송 및 행사지원 등 다용도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119구급대원의 현장대응능력 향상 및 도민의 안전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김연상 소방본부장은 또 “코로나19 대응을 시작한 1월3일부터 현재까지 코로나 관련 환자 3132명(확진환자 112명, 의심환자 3020명)을 이송했다”며 “도내 초·중·고등학교 개학 이후 발열 등 코로나 의심증상을 보이는 학생 247명에 대한 긴급이송을 지원했다”고 덧붙였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