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범수 국회의원
국민의힘 서범수 국회의원은 10월13일 소방청 국정감사에서 “소방청 현원의 39.7%를 차지하는 경력채용 출신에게 승진 유리천장이 존재한다”며 “국가직 전환에 따른 공정인사제도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서범수 의원이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현원 중 1.1%인 647명에 불과한 간부후보생 출신자가 소방정급 이상 계급에서는 무려 46.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정 계급은 일반직공무원으로는 4급 서기관, 경찰로는 총경에 해당하며 소방서장 또는 소방학교장 등의 보직을 맡는다.

지난 7월 기준으로 소방청장 이하 소방정까지 현원은 총 403명인데, 간부후보생 출신은 188명(46.7%)으로 가장 많았다. 공채출신 160명(39.7%), 소방장학생·고시 출신 41(10.2%)명에 비해 경력채용 출신은 14(4.0%)명 이었다. 간부후보생에 대한 과도한 승진 특혜 또는 타 입직경로에 대한 승진차별이 의심되고 있다.

이에 비해 소방청 전체의 39.7%를 차지하는 경력채용자는 고위직으로 올라가는 데 있어 유리천장이 있다는 것이 나타났다. 일반직공무원상 3급 부이사관에 해당하고 소방청 시도 본부장에 보임되는 소방준감 이상 계급에서는 경력채용으로 입직한 인원이 한명도 없었다.

서범수 의원은 “타 입직 출신에 비해 간부후보생 출신이 지휘부에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한 반면 경력채용 출신은 한명도 지휘부로 승진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경력채용 출신에 대한 유리천장이 존재한다는 증거”라며 “소방공무원이 국가직으로 전환된 만큼 공정승진·공정인사 시스템을 하루속히 마련해 건전한 조직문화, 공정한 경쟁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