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경만 국회의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경만 의원(비례대표)은 한국수력원자력으로부터 제출받은 ‘원전 계기용 변압기 신뢰성 평가 시스템 구축 및 기술규격 개발’ 연구용역(2019년 3월)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2000년부터 2017년 송배전 전력설비의 계기용 변압기(PT) 총 48건의 고장 중 절반인 24건(50%)이 제작 불량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10월16일 밝혔다.

1981년도부터 1993년까지 일어난 32건의 계기용변성기(PT/CT 등) 고장 원인 중 13건 또한 제작 불량인 것으로 확인돼 고질적인 문제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PT는 고전압을 저전압으로 변성하는 변압기, CT는 대 전류를 소 전류로 변성하는 변류기를 말한다.

계기용변압기는 고전압을 측정이 용이하도록 저전압으로 변환시키는 전력설비 전반에 사용되는 필수설비 중 하나로, 특히 원자력 발전소에 설치된 계기용변압기의 고장 발생 시 발전정지를 초래해 막대한 손실을 야기하므로 높은 신뢰성이 요구된다고 보고서는 연구 목적을 밝히고 있다.

또 보고서는 계기용변압기(PT)의 일반적인 기대수명을 약 10년으로 추정하고 있다. 반면, 한수원은 PT/CT의 사내 교체주기 정비기준을 20년으로 설정하고 있다. 이번 태풍 마이삭과 하이선 영향으로 문제가 발생한 고리 3,4호기, 월성 2,3호기의 계기용변성기(PT/CT)는 설치연도가 2007년~2008년인 것으로 확인됐다. 보고서의 내용대로라면 기대수명이 지난 셈이다.

한편, 한국전력공사의 제출자료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20년 10월 현재까지, 최근 태풍으로 인한 신월성 변전소 계기용변압기를 포함(고장원인 : 염해)해 총 6건의 고장이 확인됐으며 그 중 4건(옥내 2건, 옥외 2건)이 제작 불량인 것으로 드러났다.

김경만 의원은 “최근 태풍으로 인한 원전 정지 사태로 인해 국민안전과 전력 수급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며 “현재 원자력 발전소에 설치돼 있는 계기용변압기의 안정성에 대해 전수조사하고 특히 제작과정에서 불량이 발생돼 고장으로 이어지는 일이 없도록 신뢰성 향상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