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배 국회의원
올해 6~7월 급조된 미래전략위가 제주관광 미래전략의 방향성 정립이라는 목표보다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측근의 일자리 정거장, 원 지사의 중앙정치 이미지를 메이킹하는 비선조직의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

국회행정안전위원회 김영배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성북갑)은 제주도로부터 제출받은 ‘미래전략위 및 정책고문단 구성현황’을 분석한 결과, 제주관광 미래전략위(14명), 정책고문단(9명) 중 관광 분야 전문가는 통틀어 3명 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10월20일 밝혔다.

미래전략위는 7월20일 ‘포스트 코로나10 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제주관광 미래전략 및 혁신과제 발굴’을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며 운영기간은 올해 12월까지다. 문제는 전략위 위원 구성 시 일반적인 공모절차를 거치지 않고 제주관광공사 사장이 선임하는 방식으로 위원이 선정됐다.

이 과정에서 절차적인 문제가 있는데, 우선 제주관광공사의 직제상 필요에 따라 전문위원, 고문 및 자문위원을 둘 수는 있으나, 미래전략위원회와 같은 전문위원회를 설치·운영하는 것과 관련한 규정이 제주관광공사에는 없다. 개별 위원을 선임 후 독립적인 위원회 성격으로 운영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 조사가 필요하다.

또 기존 제주관광공사에는 최상위 법정위원회인 ‘관광진흥협의회’가 이미 존재하고 있으며, 운영하고 있다. 행정부지사, 도의원, 관광국장, 관광업 대표, 교수 등 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협의회가 조례를 근거로 이미 운영 중인 상황에서 급하게 미래전략위를 출범시킨 것은 그 의도에 의문점을 가지게 할 수밖에 없다.

위원회에 참여하는 위원들의 전문성 또한 지적된다. 위원회 구성원 중 단 2명만 관광 전문가이고, 나머지는 브랜딩, 마케팅, 글로벌, 문화, 스타트업 등 다양하다. 제주관광 부흥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조직이라고 하기엔 구체성이 떨어진다.

아울러 미래전략위의 고은숙 공동위원장이 제주관광공사 사장으로 내정되고, 김상현 정책고문이 임명 후 제주발전연구원장으로 발탁되는 등 원 지사의 사람들을 위한 위원회가 아닌지 의심스럽다.

미래전략위와 비슷한 시기에 출범한 정책고문단의 경우에도 앞서 김상현 제주연구원장을 비롯해 의료, 홍보, 브랜딩, 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인 조직으로, 이 또한 원희룡 지사가 직접 선임함으로써 조직의 독립성과 전문성이 불투명하다.

한편 미래전략위와 정책고문단 출범 이후 과도한 자문비와 참석수당 등의 지급이 이뤄진 것으로 드러났다. 미래전략위 출범 후 현재까지 총 4100여만원의 사업비 지출분 중 참석수당, 자문비 등 인건비로 3만100여만원이 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자문수당으로 1회당 50여만원을 지급하고, 항공료, 숙박비 등도 지원하는 등 일반적인 위원회의 운영과 형식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편 미래전략위는 출범 이후 5회의 실무회의, 6회의 워크샵을 개최했으나 모두 비공개로 위원들끼리만 참가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회의와 워크샵의 결과 또한 11월 중 자료집 등의 형태로 제작돼 배포될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전략위가 해체되고 나서야 그동안의 활동성과와 기록들을 확인할 수 있는 셈이다.

김영배 의원은 “기존 관광진흥협의회가 존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관광분야의 전문성도 없는 구성원들로 모인 이 조직의 실체에 의구심을 갖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전하며 “미래전략위, 정책고문단 구성원들이 상당수 친 원지사 사람들이어서 원지사의 대선 준비팀 또는 원지사 측근 보은을 위해 결성된 조직으로 오해를 받는 것은 당연하다.

이 조직이 그렇지 않다는걸 보여주는 것은 제주관광과 관련한 실질적인 미래전략을 밝히는 대중적인 활동들을 하는 것 뿐”이라고 말했다.

또 “제주관광공사가 경영평가 전국 최하위 ‘라’ 등급에 500억원대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데, 기관장·임원 급여는 전국 최상위권이다. 이런 상황에서 뚜렷한 지향도 없는 미래전략위를 구성해 인건비성 경비로만 3천여만원을 집행하는 것이 타당한 것인가? 제주관광공사가 환골탈태하는 모습을 보여줘야한다”고 주장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