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성하 소방장
인천의 한 소방관이 아침 출근길에 상가건물에서 치솟고 있는 불길을 목격하고 소화기를 이용해 초기에 불길을 제압해 큰 피해를 막아냈다.

올해로 14년차, 중부소방서 만석119안전센터 소속 이성하 소방관(42)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이성하 소방관은 주말이었던 지난 10월24일 오전 8시 경, 소방서로 출근하던 도중에 논현동의 한 상가건물 1층에서 새까만 연기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목격했다. 화재를 직감한 이 소방관은 차를 끌고 연기가 나는 곳으로 곧장 향했고, 가까이 가자 한 횟집 외부에 설치된 수족관에서 불길이 치솟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소방관은 즉시 바로 옆에서 문을 열고 있던 약국에 도움을 요청해 소화기를 구했고, 현장으로 달려가 곧바로 화재진압에 나섰다. 이 소방관의 발 빠른 행동으로 불은 다행히 소방대가 도착하기도 전에 꺼질 수 있었다.

▲ 상가 1층에서 불길이 번지고 있는 모습 (이성하 소방관 차량 블랙박스 영상)

불이 났던 건물은 연면적 2831.5㎡의 5층 규모 상가건물로, 3층에는 정형외과 병원의 입원실도 위치해 있던 상황이었다. 최초목격과 진압이 늦었을 경우, 하마터면 큰 피해로 이어질 수도 있었다.

이성하 소방관은 “불길을 보는 순간 몸이 먼저 반응했다. 소방관이 아닌 누구라도 그랬을 것”이라며 “감사하게도 이웃 약국에서 도움을 주셔서 다행히 초기에 소화기로 불을 끌 수 있었다. 인명피해가 없어서 정말 다행”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