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소방본부(본부장 김연상)는 10월28일 본부 119종합상황실에서 소방드론 영상관제시스템 구축 완료 시연회를 연 것을 시작으로 소방드론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총 4억7000만원의 사업예산이 투입된 소방드론 영상관제시스템은 고성능 드론 2대·5G통신기술 기반 드론영상관제시스템·원격 드론관제시스템 제어차량(콤비버스)으로 구성돼 있다.

재난 상황을 실시간으로 수집·전파하고 입체적인 공중 수색활동을 전개할 수 있어 재난대응의 첨병 역할을 수행이 기대된다.

특히, 드론영상 관제 차량은 전국 소방본부 중에서 최초로 도입된 것이다. 재난현장 가까이에서 드론 조종자와 실시간으로 교신하며 드론제어·정비·작전회의를 할 수 있는 공간도 함께 마련돼 있어 소방드론의 기동성 확보 및 각종 화재, 조난·실종자 수색 시 재난 현장 전진 기지로써 활용성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충북소방드론은 지난 5월 시범 운용을 시작해 지금까지 재난현장에 60여회 출동했고 올해 추석 연휴 기간에는 충주시 국망산에서 길잃은 지체장애인을 공중수색 중 찾아내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내년에는 충북도 내 12개 모든 소방서에 드론을 1대씩 추가로 배치해 재난 상황 외에도 순찰, 훈련, 조사, 예방점검 등 다양한 소방업무에 드론을 접목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권역별 드론센터를 구축함으로써 소방드론이 도민 안전의 파수꾼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김연상 충북소방본부장은 “소방드론은 소방관의 제2의 눈”이라며 “현재 재난현장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방분야에서 드론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는 만큼, 신기술을 탑재한 드론영상 관제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도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