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11월30일 서산·당진 산업단지 주변 대기질 개선을 위해 ‘유해대기오염물질 입체적 감시체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구축한 유해대기오염물질 입체적 감시체계는 △유해대기 측정소 △이동식 유해대기 측정시스템(SIFT-MS, 드론)으로 구성, 지상과 상공에서 감시를 수행한다.

유해대기 측정소는 대산읍 기은리·대죽리에 설치해 벤젠 등 16종을 상시 분석한다. 유해대기 측정시스템은 선택적 다중 이온 질량 분석기(SIFT-MS)를 차량에 탑재한 장비로, 이동하면서 실시간으로 50여 가지 이상의 악취 및 유해대기오염물질을 측정한다.

또 드론으로 상공에서 미세먼지를 측정하고, 시료를 포집해 분석한다.

충남 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그동안 서산 대산 석유화학단지 및 당진 철강 산업단지에서는 크고 작은 유해화학물질 및 악취 유발 물질 누출사고 등으로 대기환경 오염이 발생해 왔다.

이에 따라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현지 전담부서인 서북부대기분석팀을 신설해 특별 밀착 감시를 하고 있다.

충남보건환경연구원 서북부대기분석팀 관계자는 “분석자료를 관계기관 및 인근 지역민들에게 지속 제공하고 분석 결과에 따라 조사대상 지역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라며 “이번 감시체계를 통해 현지 전담부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도민 건강 보호 및 대기질 개선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