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도지사 김문수)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시작됨에 따라 주말을 맞아 7월22일~23일 양일간에 걸쳐 식중독 등 식품안전사고를 예방 일환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휴가철을 보내자는 취지로 민․관 합동 캠페인을 실시했다.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관계공무원 등 40여명이 참석한 이번 캠페인은 행락객 등 많은 인파가 몰리는 수원역 광장, 시외버스 터미널 대합실 등을 중심으로 부정․불량식품 식별 요령 전단지와 식중독 예방을 위한 올바른 손 씻기 홍보용 부채, 물휴지 등을 배포했다.

경기도는 최근 장마 후 연일 폭염특보가 발효되는 등 고온 다습한 날씨속에 방학 및 여름 휴가철 음식물 취급을 조그만 소홀히해도 식중독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하절기 식중독 예방 요령으로 식사전, 조리시, 화장실 출입후 반드시 손씻기, 어패류 등 날 음식 섭취 자제, 계곡물이나 지하수는 끓여 마시기, 휴가지에서 직접 취식시 한번에 먹을 분량만 구입․조리해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경기도 한 관계자는 "가정이나 음식점에서는 육류, 어류, 채소 등을 많이 사용하는 칼, 도마, 행주 등을 특히 위생적으로 사용하고 손 씻기 등 개인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특히 이번 캠페인에는 60세 이상 어르신으로 구성된 시니어 감시단도 참석해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식품 허위․과대 광고(일명 떳다방“)으로 인한 피해를 사전 예방하기 위한 홍보 활동도 병행 실시했다.
세이프투데이 이성하 기자(sriver57@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