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소방본부(본부장 마재윤)는 2020년도 도내 주요대상에 대한 소방특별조사 결과를 12월31일 발표했다.

전남소방본부는 올해 7월 조직개편을 통해 소방본부와 시 단위 5개 소방서에 소방특별조사팀을 신설해 화재안전컨설팅 등 자율안전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소방점검 및 예방행정에 전문성을 강화했다.

한층 강화된 소방특별조사팀을 구성해 도내 화재경계지구 및 전통시장, 고층건축물 등 화재취약대상별 현장 방문으로 소방시설 및 피난ㆍ방화시설에 대한 유지ㆍ관리의 적법성 여부를 중점 점검했다.

올해 소방특별조사는 총 11회에 걸쳐 2739개 특정소방대상물(소방시설이 설치된 건축물)에 대해 실시했으며 그 중 657개 대상에서 불량사항을 적발했다.

2739개소에 대한 불량률은 24%로 나타났으며 불량사항에 대해 입건 1건, 과태료 145건, 조치명령 626건, 기관통보 129건의 행정처분을 집행해 소방시설 작동을 정상화했다.

전남소방본부는 올해 소방특별조사 결과 및 화재통계를 토대로 2021년 소방특별조사 추진방향을 설정하고 화재취약대상을 중심으로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등 소방시설 등의 유지‧관리의 적법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마재윤 전남소방본부장은 “도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며 “소방관서의 노력과 함께 건물 관계자의 소방시설 유지·관리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