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신열우)은 ‘119구급대원 업무범위 확대 시범사업’의 안전성과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시한 성과평가 연구용역 결과, 다소 긍정적이지만 연구를 계속 진행해야 될 것 같다고 1월4일 밝혔다.

이번 성과평가 연구용역은 응급의학연구재단에서 수행했으며 2019년 11월부터 2020년 6월까지 특별구급대가 출동했던 6216건의 구급활동일지와 이송병원의 의무기록지를 분석했다.

특별구급대는 특별교육을 이수한 2인 이상의 전문자격자(1급 응급구조사 또는 간호사)를 포함해 3인이 출동하는 구급대로, 전국 1497대 구급대 중 219대가 시범 운영 중이다.

구급대원의 응급처치범위 확대사업은 특별교육을 이수한 구급대원이 법령에 응급구조사 업무범위로 규정된 사항 외에 응급분만, 중증환자 약물투여 등 상황이 위급하다고 판단되는 환자에 대해 필수적인 응급처치를 시행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이 사업은 2019년 7월에 특별구급대 운영조건을 갖춘 시·도부터 시작해 전국으로 확대됐으며 이번 연구는 전국 시행 이후의 결과를 대상으로 했다.

평가분석은 1급 응급구조사나 간호사 면허를 가진 대원이 처치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 위한 5개 항목을 대상으로 했다.

가장 중요한 안전성 분야를 살펴보면 위 분석대상 모두에서 임상적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았다.

특히 에피네프린(강심제)을 투여받은 심정지 환자 686명이 병원도착 전에 자발적으로 순환을 회복했는 데 확대처치 시행 전 회복률인 10.4%보다 4.9%포인트가 상승한 15.3%를 기록했다.

또 효과성 분석은 직접의료지도를 받아 처치한 2200여 건에 대해서 실시했는 데 심정지환자에게 에피네프린을 투여한 임상사례는 1300건 이상으로 분석결과에 신뢰성이 어느정도 확보됐지만 그 외 4개 항목은 임상 사례가 각 1000건 미만으로 추가적인 시범사업과 문헌고찰과 전문가 위원회를 통한 연구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소방청 강효주 119구급과장은 “특별구급교육을 확대해 구급전문인력을 늘리고 구급대원 업무범위를 확대시킬 수 있도록 관계부처, 의료계, 학계 등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