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남부소방서(서장 이정래)는 최근 잇단 비닐하우스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할 것을 1월11일 당부했다.

지난 1월10일 오후 2시47분 경 권선구 당수동 소재 달팽이 농장 비닐하우스에서 전기적 요인(멀티콘센트 전기적 단란흔 식별) 추정된 화재로 2개 동이 전소되고 온풍기, 냉장고, 냉온수기, 양식용 기자재 등이 소실됐다.

앞서 지난 1월7일 오후 2시3분 경 권선구 입북동 소재 평소 식사 및 휴식을 취하는 용도의 비닐하우스에서 전기적 요인(멀티콘센트 전기적 단란흔 식별) 추정된 화재로 1개 동이 전소되고 냉장고, 전선류 등 가재도구가 소실됐다.

이처럼 주거용ㆍ농사용 비닐하우스의 경우 소방 법령 미적용으로 소방시설이 취약하며 화기와 전기의 사용이 많아 취급 부주의 시 화재의 위험성이 높다.

이에 따른 주의 사항은 ▲화덕보일러 등 화기 취급 시 주변 가연물 제거 확인 ▲노후전선·멀티탭 등 안전상태 확인과 위험 요인 제거, 시설을 사용하는 사람의 화재 주의와 안전사고에 대한 관심 등이다.

수원남부소방서 김태호 현장지휘1팀장은 “겨울철 비닐하우스 내 온도 조절을 위한 냉ㆍ난방기와 전기 사용량 급증에 따른 시설물 관리 부주의 등은 작물 피해는 물론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사전 화재에 대한 경각심과 예방 활동을 시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