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행정기관 정보화사업 담당자들의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행정기관을 위한 정보화사업 단계별 관리점검 가이드'와 'IT 아웃소싱 운영관리 매뉴얼' 2종의 업무편람을 개정해 7월29일 발간한다고 7월28일 밝혔다.

'행정기관을 위한 정보화사업 단계별 점검가이드(이하 '가이드')'와 'IT아웃소싱 운영관리 매뉴얼(이하 '매뉴얼')'은 각각 2008년 12월과 2009년 12월에 처음 발간된 이후 그동안 행정기관 정보화담당자들로부터 정보화 업무의 기본참고서로 널리 활용돼 왔다.

이번 개정은 그동안 법령의 제․개정 등으로 달라지거나 추가 또는 삭제된 내용을 반영해 새롭게 업데이트 해달라고 하는 현장의 요구에 따른 것이다.

개정 가이드에는 행정기관의 정보화사업 추진단계를 기획․검토, 계획수립, 사업자선정․계약, 개발․구축, 감리, 검사․종료의 6단계로 나눠 각 사업단계별로 업무절차와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항목 및 관련 법령․지침 등이 한눈에 일목요연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수록돼 있다.

이와 함께 개정 가이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기존 가이드와 비교해 달라진 내용을 표로 정리해 제공하는 한편, 정보화 사업과 관련된 최신 법령․지침․해설서의 목록이 부록으로 정리돼 있다.

또 같이 발간되는 개정 매뉴얼에서는 소프트웨어 운영 및 유지보수의 아웃소싱 업무를 계획수립, 발주․계약, 서비스이전관리, 서비스 수행관리, 계약관리 및 정산의 5단계로 구분해 각 단계별 절차와 수행내용, 관련 산출물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특히 그동안 대부분의 담당자들이 어려워하던 운영과 유지보수 간의 업무 구분, 비용 산출기준 및 절차, 서비스수준계약(SLA) 기반의 다년계약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실제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IT 아웃소싱 운영관리를 위한 성과지표 도출과 측정방법, 업무수행시 발생할 수 있는 의문사항에 대한 대처방법 등도 함께 제시하고 있어 담당자가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롭게 발간되는 2종의 업무편람은 각급행정기관에 책자로 배포되는 한편, 양 기관의 홈페이지에도 게시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앞으로도 행정기관 정보화업무의 일관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담당자의 업무편의를 돕기 위해 관련 업무편람의 개발과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세이프투데이 전영신 전문기자(tigersin@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