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방본부(본부장 김승룡)는 해빙기 기온상승에 따른 붕괴사고 및 익사사고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한 해빙기 긴급구조 대책을 추진한다고 2월22일 밝혔다.

올겨울 많은 눈과 낮은 기온으로 하천, 저수지 등에 얼음이 두껍게 형성됐고 대지의 동결됐던 부분이 녹아내려 빙상사고 및 붕괴사고 위험성이 높아짐에 따라 2월22일부터 13곳 소방서를 중심으로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긴급구조 대책에 나선 것이다.

대책은 ▲도내 주요 강과 하천 및 산사태 위험지역 출입통제 및 안전순찰 ▲지정된 취약지역 442곳에 대한 현지 적응훈련 및 인명구조훈련 실시 ▲위험지역에 설치된 간이구조장비(구명환, 구명로프) 일제점검 ▲대형공사장에 대한 안전 컨설팅 실시 ▲소방관서 출동태세 시·시도 응원체계 점검 등이다.

특히 관할 119안전센터장을 중심으로 지정된 위험지역 및 대형 공사장을 방문해 관계자에게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 및 대처요령, 응급처치 및 119신고 요령 등 안전컨설팅을 집중 실시할 예정이다.

김승룡 전북소방본부장은 “해빙기는 기온상승에 따라 붕괴사고 및 얼음 관련 익사사고가 많이 발생한다”며 “선제적인 예방활동과 정교한 재난대응으로 모든 도민이 안전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대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