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방본부(본부장 김승룡)는 오는 4월16일까지 5주간 노후 위험물제조소등 183개 대상에 대해 안전관리 검사 및 소방훈련을 실시한다고 3월15일 밝혔다.

이번 노후 위험물제조소등 안전관리 검사는 30년 이상 경과된 위험물 취급 사업장 183개 시설 중 지정수량 배수가 1000배 이상인 72개 시설은 한국소방산업기술원(KFI)과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나머지 대상은 각 소방서 위험물 담당자 등이 검사를 실시한다.

30년 이상 위험물제조소 등은 시설의 노후화로 사고 위험성이 높아 집중관리가 필요한 곳이다.

이번 검사는 ▲위험물 저장·취급의 안전관리 기준 준수 여부 ▲위험물안전관리자의 근무 실태 ▲위험물시설의 유지·관리 실태 등으로 문제점 발견 시 위험물안전관리법령에 따라 조치할 예정이다.

또 노후 위험물시설에 대한 초기 현장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위험물 특성별 소화 및 안전조치 방법, 확산방지를 위한 차단 및 회수방법, 소화수로 인한 2차 오염 방지 등에 대해 민·관 합동소방훈련 및 현지적응훈련을 실시한다.

김승룡 전북소방본부장은 “노후 위험물시설 사고는 대형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선제적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며 “노후 위험물시설 안전관리 검사 및 훈련을 촘촘하게 실시해 도민안전 최우선의 가치를 실현해가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