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2011년 중앙우수제안 심사' 공무원제안에서 지진해일 예·경보시스템에 기상정보를 융합해 지진해일(쓰나미)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는 제안(제안자  기상청 7급 우남철)을 금상으로 선정했다고 8월11일 밝혔다.

국민제안에서는 물놀이 위험표지판에 현 위치를 표시해 긴급상황 발생시 빠른 신고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제안(제안자 윤진희, 강원도 태백)이 금상으로 채택됐다.

이번 중앙우수제안 심사는 지난 1년간 국민신문고 등을 통해 접수된 총 25만여건 제안 중에서 중앙부처와 지자체 등의 1차 심사를 거쳐 행정안전부에 우수제안으로 추천한 총 176건(국민제안 35건, 공무원 제안 141건)에 대해 이뤄졌다.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중앙우수제안심사위원회에서 분야별 서면  심사, 면접, 종합심사 등 3단계 심사를 거쳐 금상 2, 은상 8, 동상 28, 장려상 54건 등 총 92건을 선정했다. 공무원제안 71건 중 금상 1건, 은상 6건, 동상 22건, 장려상 42건, 국민제안 21건 중 금상 1건, 은상 2건, 동상 6건, 장려상 12건이다.

특히 올해에는 국민제안에 대해 국민이 직접 온라인상에서 평가하는 국민평가제도를 처음으로 도입해 2주의 평가기간 동안 969명이 참여해 8800건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최종심사에 반영함으로써 제안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평가의 객관성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번에 채택된 기상정보 융합 지진해일 예·경보 체계구축 제안(공무원제안 금상)에 대해 기상청은 오는 2012년까지 기상정보와 지진정보를 연계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지진해일 예·경보시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또 물놀이 위험표지판 위치표시 제안(국민제안 금상)은 현재 소방방재청에서 물놀이 안전시설 설치기준을 개정해 시행하고 있다.

이외의 우수제안들에 대해서도 각 행정기관에서 자체 실시계획을 수립해 실행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중앙 우수제안자에게는 등급별로 표창과 부상금이 지급되며 국민·공무원제안 금상 수상자에게는 포장과 함께 500만원의 부상금이, 우수제안 공무원에게는 특별승진 또는 승급의 인사특전이 주어진다.

김상인 조직실장은 “앞으로도 공무원들이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좋은 아이디어를 제안해 주기 바라고 국민들이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와 같은 온라인 매체와 스마트폰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정부 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우수제안 현황

공무원제안 금상
제목 기상정보 융합 스마트 지진해일 예·경보 체계 구축
성명 우남철 남 기상청(기상7급)

공무원제안 은상
제목 보세공장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지원
성명 김정만 남 관세청 (행정5급)

공무원제안 은상
제목 신속한 실종자 소재파악을 위한 방안
성명 장관승 남 경찰청(경위)

공무원제안 은상
제목 임시주거시설 선 제작 비축 관리
성명 한상만 남 소방방재청(시설5급)

공무원제안 은상
제목 숨어있는 워터해머를 잡아라
성명 박행종 남 서울시 남부수도 사업소(시설7급)

공무원제안 은상
제목 비축회계 업무개선도 원클릭으로
성명 박미숙, 이윤곤 여 남 조달청(행정5급, 6급)

공무원제안 은상
제목 씨감자 콘테이너야! 세계기아 해결해!
성명 조일찬 김현준 남 농촌진흥청(실무관, 연구관)

국민제안 금상
제목 긴급구조 위험표지판 표시방법 개선
성명 윤진희 남

국민제안 은상
제목 인감대리통보 표기방법 개선
성명 이관희 여

국민제안 은상
제목 장애인 복지카드 재진단시기 표시
성명 가호현 남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