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룹은 서울 종로구 연지동 신사옥 ‘현대그룹빌딩’에 입주해 3월2일부터 업무를 시작한다고 3월1일 밝혔다.

▲ 현대그룹빌딩 신사옥 전경
계열사 중 1차로 현대상선, 현대택배, 현대유엔아이, 현대투자네트워크 등 4개사가 1일 입주를 마쳤다.

현대엘리베이터, 현대아산, 현대경제연구원 등 3개사도 오는 3월7일까지 이전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로써 서울 여의도에 별도 사옥이 있는 현대증권, 현대자산운용 등 금융계열사를 제외한 전 계열사 사무직 직원중 서울 근무인원 1600여명이 신사옥에서 일하게 된다.

현대그룹 신사옥은 부지 1만1078㎡(3400여평)에 동관 12층, 서관 15층 등 2개동으로 건물면적이 5만2470㎡(1만6000여평)에 이른다. 지난 2008년 11월 매입해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입주하게 된 것이다.

동관에는 전략기획본부 등 그룹조직과 현대상선(기획, 관리 관련 부서), 현대엘리베이터, 현대유엔아이, 현대투자네트워크 등이 입주하고 서관에는 현대상선 영업 관련 부서와 현대택배, 현대아산, 현대경제연구원 등이 들어선다.

특히 동관 2층에는 120석 규모의 대형 고객접견실을 따로 확보해 외부 방문객들과 회의를 하거나 고객들의 휴식장소로 이용할 수 있게 했다.

▲ 현대그룹빌딩 신사옥 동관 2층 고객접견실에는 선대회장인 故 정주영 명예회장, 故 정몽헌 회장의 업적을 기리는 코너를 마련, 생전 모습 사진과 함께 현대그룹의 창업과 발전과정, 업적, 어록 등을 그래픽 기법으로 디자인했다.
고객접견실에는 또 선대회장인 고 정주영 명예회장, 고 정몽헌 회장의 업적을 기리는 코너를 마련했다. 내부 벽면에 두 선대회장의 생전 모습 사진과 함께 현대그룹의 창업과 발전과정, 업적, 어록 등을 그래픽 기법으로 디자인해 방문객들의 눈길을 모은다.

신사옥의 시설도 최신식으로 갖췄다. 엘리베이터를 해당 층을 미리 예약하는 터치 방식의 첨단 현대엘리베이터 제품(분속 180미터)으로 모두 교체했다. 냉난방 시스템도 기존 중앙공급식에서 개별방식으로 바꿔 에너지 절감과 함께 쾌적한 분위기에서 일 할 수 있게 됐다.

동관과 서관 건물옥상에는 직원들의 휴게공간을 별도로 조성했다. 기혼 여직원들이 모유수유를 하거나 쉴 수 있는 모성보호실을 신설한 것도 이채롭다.

현대그룹 사옥이 있는 연지동 주변은 높은 건물이 없어 현대그룹이 새 단장을 하고 입주함으로써 이 일대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 이에 따라 주변지역 경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그룹측은 “신사옥은 각 계열사의 역량을 모으고 임직원들의 애사심을 높이는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라며 “신사옥 입주로 흩어졌던 계열사들이 한곳에서 일하게 돼 업무협의가 원활해져 시너지 효과가 커지고 그룹이 새롭게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그룹은 신사옥 입주와 함께 그룹의 새로운 미래비전을 수립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