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인천시가 관내 대표적인 낙후지역임에도 수정법, 군사규제 등 중첩규제로 역차별 받고 있는 연천, 옹진, 강화의 수도권 제외에 힘을 합하기로 했다.

8월16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와 인천시는 수원 모처에서 간담회를 열고 이들 지역의 수도권 제외를 위해 전략적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향후 대국민 공감대 형성과 정치권, 중앙부처 설득을 위한 공동과제를 추진키로 했다.

이에 따라 경기, 인천을 비롯해 해당 3개 군 지역은 △공동세미나 추진 △경기개발연구원․인천개발연구원 공동포럼 구성 △낙후지역 실태 보도 △지역구 국회의원 협력유도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등 정치권 측면협조 체제구축 △수도권 광역경제발전위원회 등을 통한 공동 건의문 채택 등 다각적인 방법을 통해 수정법 개정 등 이들 접경 낙후지역 수도권 제외를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경기도 한 관계자는 “이들 지역의 수도권 범위 제외를 통해 자괴감과 허탈감에 빠져있는 최전방 낙후지역의 주민들에게 희망을 안겨주고 기업이나 대학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루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한다”고 말했다.

또 옹진․강화․연천 군수 협의회가 오는 8월29일 낙후지역 수도권 제외 추진 논의를 위해 계획돼 있어 그 결과에 따라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한편,  옹진․강화․연천 지역은 접경지역이라는 이유로 지난 60여년간 군사시설보호구역 등 군사규제를 비롯해 지리적으로 경기, 인천에 속했다는 이유만으로 수정법의 규제를 받아 비수도권이 누리는 재정지원도 못 받고 각종 세제 비 감면, 개발부담금 부과, 대학신설 금지 등 역차별을 받아왔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