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4월22일 오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대한 공청회에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대전시가 건의한 광역철도망 노선 계획이 반영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국가의 효율적인 철도망을 구축하기 위한 최상위 계획으로 이번 제4차 계획은 2021~2030년까지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추진전략을 담게 되는 중장기 계획이다.

이에 앞서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작년 12월 국가불균형 문제해소와 충청권 광역경제생활권을 위해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이 반드시 필요한 선제적 사업임을 충청권의 염원을 담아 정부에 공동 건의 한 바 있다.

이번 공청회를 통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사업(신탄진 ~ 조치원)과 호남선 고속화 사업(가수원 ~ 논산 구간 직선화)은 제3차 계획에 이어 제4차 계획에 다시 반영됐다.

대전도시철도1호선 연장은 대전시, 세종시가 건의한 ‘반석 ~ 정부세종청사’ 노선에 추가로 ‘정부세종청사 ~ 조치원 ~ 청주공항’ 노선이 광역철도로 반영됐다.

또 제4차 계획(안)에 계룡 ~ 강경(L=34.5㎞)간 노선이 반영됨으로써 대전시를 중심으로 한 ‘충청권 광역철도(L=116.9㎞)’ 망이 모두 구축돼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의 초석이 마련됐다.

특히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대전시에서 건의한 모든 사업이 계획(안)에 포함됨에 따라 대전세종권 연계 협력 강화는 물론 대전시를 중심으로 세종, 청주, 논산, 계룡, 옥천을 아우르는 ‘충청권 광역경제생활권’ 구축을 위한 원동력이 확보됨으로써 균형발전과 상생발전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충청권 광역철도망이 구축되면 대전에서 청주공항까지 현재 90분에서 43분까지 단축되며 시민의 생활권 이동시간이 줄어들 것”이라며 “지역간 인적 물적교류가 원활해져 충청권 메가시티에 한 발 앞으로 다가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허태정 시장은 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이 오는 6월 확정(고시)될 때까지 충청권이 함께 협력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