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로 인해 풍수해 피해 발생 빈도와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서울시가 각 분야별 특성에 맞춰 세분화된 풍수해 종합 대책을 마련했다고 5월14일 밝혔다.

작년 역대(1973년) 최장기간의 장마가 54일간 기록됐으며 6월24일부터 8월16일까지 중 강수량은 951.6mm로 평년 평균(366.4mm) 대비 2배 이상(260%) 많았다. 또 지역별로도 강우강도 및 집중호우 발생빈도 차이가 크게 나타나 보다 정확한 기상예측을 통한 지역별 치밀한 풍수해 대책마련이 시급했다.

서울시는 5월15일부터 10월15일까지 5개월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24시간 상황관리 체제를 유지하고 여름철 수방체계 확립과 재난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5월14일 오후 4시 개최되는 풍수해대책보고회를 통해 각 분야별 대책을 보고받고 이를 면밀히 살필 예정이다.

특히 올해부터 돌발강우와 집중호우로 인해 발생하기 쉬운 풍수해 사고를 예방하고 시민생활에 직결되는 불편 상황을 최소화하기 위해 총 7개 분야 추진에 만전을 기한다.

7대 추진전략은  ① 풍수해 재난안전 체계 개선 ② 하천 사전 통제 ③ 현장 점검 ④ 침수취약지역 관리강화 ⑤ 스마트 기술 접목 ⑥ 신속한 재해 복구 ⑦ 홍보 등이다.

◆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개선 = 먼저 서울에 비가 예보될 경우 비상근무 발령에 따라 4가지 종합정보를 분석해 신속하게 25개 자치구에 비상근무를 발령한다.

위급 시에는 SNS방을 활용해 상황판단회의가 실시된다. 또 최근 국지성 집중호우가 자주 발생됨에 따라 지역 기상정보를 따로 감지해 자치구에 맞는 비상발령과 단계 상향 조치가 이뤄진다.

4가지 종합정보 분석은 먼저 ① 기상청정보 ② 인천, 경기 서측지역의 특보정보를 수집해 서울시 구름 유입경로 및 강우시간을 추정한다.

기상청에서 감지하지 못하는 저고도 상의 강한 구름대 감지하기 위해 ③ 소형레이더를 활용하고 ④ 수도권기상청과의 핫라인(Hot-Line)을 연결해 위험기상 예보 시 즉각 대응하는 방식이다.

올해는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기준이 전년보다 강화했다. 호우주의보가 발령해 1단계 비상근무 시 기존에는 4개 반(상황총괄반, 교통대책반, 구조구급반, 재난홍보반)만 운영됐다.

하지만 1단계 비상 시에도 교통시설물, 수목전도 등과 같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상시 복구할 수 있는 3개 반(시설복구반, 에너지복구반, 환경정비반)을 추가해 철저히 준비한다.

◆ 하천 고립사고 예방을 위해 호우 예비특보부터  27개 하천 통제 = 서울시는 매년 발생하는 하천 고립사고를 막기 위해 올해부터는 하천 수위가 상승하지 않더라도 호우 특보(예비특보 포함)가 발령되면 곧바로 하천을 통제해 시민이 대피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한다.

과거에는 하천 수위가 올라와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상황에서 하천을 통제했으나 도심 하천의 특성상 하천 수위가 매우 빠르게 상승해 시민의 대피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있었다.

호우(예비)특보가 발령되면 하천 진·출입 원격차단시설 등을 활용해 출입로 1231개소를 즉시 통제하고 경보시설 177개소 및 문자전광판 56개소 등을 운영해 하천 이용시민에게 위험 상황을 빠르게 전파한다.

하천을 이용하는 시민을 신속 대피하기 위해 작년 3개 하천에서 시범 운영한 하천순찰단이 27개 하천으로 확대해 운영한다. 총 500여명으로, 기존 순찰단에서 경찰, 직원, 자율방재단 등으로 구성원이 추가됐다,

올해부터 대피 불응하는 시민에 대해서는 경찰과 합동으로 강제 대피 조치토록 할 계획이다. 

하천순찰단의 주요임무는 비상시 해당 하천 위험지역에 출동해 시민의 대피를 유도하며 위험 상황시 시민에게 빠르게 전파하도록 각 구역별 하천순찰단에 전기 자전거가 지급됐다,

올해는 신속대피가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한 보호대책이 강화된다, 하천을 자주 이용하지만 거동이 불편해 위험상황 발생시 하천 밖으로 신속대피가 어려운 하천주변 300m 이내 거주 어르신에 대해서는 강우 시 하천이용 금지 안내문자 등을 발송해 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이러한 조치에도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막기 위해 하천 내에 설치된 CCTV로 사각지대까지 감시토록 하고 있다.

하천을 통제한 상황에서 CCTV로 하천 이용자를 발견한 경우에는 경고방송과 하천순찰단을 활용해 즉시 대피 유도토록 할 계획이다.

◆ 방재시설 일제점검 및 수해 취약 주요공사장 합동점검 완료 = 빗물펌프장 120개소 및 수문 321개 등 주요 방재시설물에 대해 시·자치구 합동으로 시설물관리실태 및 동작상태 등에 대해 일제 점검했다.

지난 3월~4월 펌프장, 유수지, 저류조, 급경사지, 지하차도, 수문, 노후건물, 공사장 등 5100여 개소에 대해 일제 점검을 완료했다.

시 실무부서 및 자치구, 유관기관 등 풍수해 관련 기관이 총 9회에 걸쳐 97개의 안건에 대해 분야별 대비사항을 집중점검하고 미비사항에 대해 논의를 통해 보완대책을 마련했다.

수해에 취약한 30개 주요공사장에 대해서는 서울시, 자치구, 수자원·상하수도 구조기술사 등 분야별 전문가와 합동점검을 실시해 미비사항을 보완했으며 이번 점검을 통해 안전시설 설치 등을 확인하고 공사관계자들에게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갖게 해줬다.

또 자치구(25개소) 및 도로사업소(6개소)에 보관 중인 양수기 3250대에 대해서 현장방문을 해 양수기 정상 작동 여부, 비상연락망, 관리대장 등을 점검해 필요시 즉각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서울 전역을 7개 권역으로 구분해 권역별로 양수기를 상호 공동지원하고 있다

◆ 침수취약지역(반지하주택, 도로) 대응 및 관리체계 강화 = 매년 저지대에 있는 지하주택의 침수피해 최소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미 설치된 침수방지시설에 대해 일제점검·정비를 실시해 5월까지 총 8만6000여 세대를 점검·정비했으며 올해에는 6900여 세대에 침수방지시설을 추가 설치해 침수피해 최소화에 만전을 기한다.

또 침수취약가구와 공무원을 1:1로 매칭해 집중관리 하는 돌봄공무원이 운영된다. 이들은 호우에 따른 비상시에 직접 통화 및 현장방문을 해 침수피해 여부를 확인하고 재난 이후 원상복구까지 전 과정을 지원토록 하고 있다.

지정된 돌봄공무원은 침수취약가구에 직접 방문해 침수방지시설을 점검하고 풍수해 시민행동요령을 교육하고 있으며 비상시 전화통화 및 현장방문을 통해 집중 관리하고 있다.

현재 침수취약가구는 4170세대이며 돌봄공무원은 3532명, 긴급지원봉사자 2172명을 지정·운영하고 있다.

서울시는 하천수위가 상승하면 실시간으로 총 12개 침수우려 도로를 서울시 풍수해 재난상황실과 관리부서 상황실에서 2중으로 모니터링하고 적기에 통제를 실시하고 있다.

작년 8월 집중호우기간(8월1일 ~ 8월15일)에 총 29회에 걸쳐 신속히 통제했으며 적기통제로 인해 인명피해는 없었다. 올해에도 출퇴근시간대에 도로가 통제될 경우 교통혼잡과 이로 인한 시민의 불편함이 발생되지 않도록 재난안전문자(CBS)를 발송해 도로통제 및 우회도로를 안내할 예정이다.

◆ IoT(사물인터넷)를 활용한 스마트 풍수해대책 추진 = 정보통신(ICT)·거대정보(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접목한 풍수해대책 시스템으로 사전 대응력을 높였다, 서울시는 자체 개발·운영 중인 수방관리시스템을 보완하고 강우량계를 확대 설치해 지역적 편차를 신속히 파악해 국지적 집중호우에 대응하고 있다.

또 침수취약지역18개소(강남, 서초, 마포, 동작, 은평)에 도로수위계를 설치해 하수관로와 도로에 고인 빗물을 실시간 측정, 침수지역을 신속히 파악해 대응하고 있으며 침수피해 발생 시 원인분석 등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올해에는 하수관로, 빗물펌프장, 빗물저류조 및 하천수위 등을 고려한 침수 위험정보 생산체계 정확도를 향상시켜 기습적인 호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도록 해준다.

강남역, 사당역 등 서울시 262개소의 하수관로 수위계와 18개의 도로수위계가 설치돼 지역별 침수정보를 확인하도록 해준다. 또 도로, 하천 등 704대의 고해상도 CCTV가 설치돼 재난 상황실에서 침수 사각지대를 상시 감시하고 위급시 현장에 출동하여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해준다.

◆ 신속한 재해복구를 위한 민·군·관 협업체계 = 올해에도 최대 74만여 명까지 수용 가능한 규모로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이 지정됐다. 재난상황 발생 이후 신속한 피해복구를 위해 매년 서울시는 민·군·관 협력체계를 구축해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있다,

‘현장복구지원반’(서울시 114개 부서, 2271명)을 구성해 자치구와 실·국장 1:1로 매칭해 수해복구를 지원되며 20개 민간단체(300명)를 중심으로 재난현장 복구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2단계 이상(호우경보 이상) 발령시 1만1600여명의 군병력을 피해지역에 집중투입해 복구를 지원하며 서울 전역을 10개 권역으로 구분해 58개 대형건설사가 1:1로 지정돼 장비(418대) 및 인력(440명)을 투입해 피해지역 복구에 나선다.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은 학교, 경로당, 관공서 등 1073개소를 지정했고 실내구호용텐트 900동, 구호물자 4831개를 보유해 이재민 발생에 적극 대처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재난의료지원단(94개팀 506명), 재난심리상담지원, 복구지원금 등도 지원한다.

재난피해 예방에는 무엇보다 시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인 만큼 서울시는 지하철, 서울버스, 고속철도 등의 대중교통 영상 광고판을 활용해 재난 안전홍보를 강화하고 시민행동요령을 전파한다.

또 하천고립, 둔치주차장 침수 등 상황적 요소를 캐릭터화해 시민 공감대 형성과 경각심을 고취하며 올해는 고립사고가 빈번했던 도림천에 로고라이트 4개소를 시범 설치할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과유불급(過猶不及)이란 말이 있으나 오히려 지나침이 득(得)이 되는 분야가 있다면 바로 안전 분야”라며 “모든 일이 그렇듯 어느 한 곳만 잘 대응한다고 피해가 방지되는 것이 아니기에 서울시와 유관기관, 시민이 모두가 함께 협조해 줄 것”을 강조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