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산업의 발달, 압축성장의 이면에는 대규모 위험요인이 증가하게 된다는 사실은 과거 수많은 대형 사고의 교훈과 경험을 통해 알 수 있다.  

▲ 홍성복 위니텍 전략기획본부장(이사)
미국의 911사고 당시 구조 활동에 참여했던 한 소방관이 “건축물이나 위험요인은 예전에 비해 수백 배의 규모로 증가한 반면 소방관들의 진압장비는 아직도 지난 1940년대에 사용하던 것에서 크게 바뀐 것이 없다”라고 말한 것처럼 오늘날의 재난은 재래식 소방장비로 대응하기 에는 한계가 있다.   

세계 제1의 대한민국 전자정부 인프라를 활용한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재난예방 및 대응 시스템을 몇 가지 소개 하고자 한다.

첫 번째,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화재예방감시시스템 활용 제안.
소방법상의 사각지대로 돼 있는 주택에 대한 자동화재 감지 및 경보설비의 설치에 대한 의무화 방안의 검토가 필요 하다.

일본의 경우 주택에 대한 화재경보설비 설치 의무화 후 주택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50% 경감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 재래시장 및 소규모 점포에 대한 USN 자동화재 경보, 통보 설비의 설치를 위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두 번째, 긴급차량의 신속한 출동 도로 확보방안 제안.
가족 중에 환자가 있거나 교통사고가나거나 위험에 처했을 때 심정은 단 1분도 긴 시간처럼 느껴진다.

현재 직선거리 개념의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출동대 편성 및 상황관제 시스템을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와 연계해 실시간 도로주행시간과 거리개념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선진국에서 운영 중인 소방차량 출동 구간의 신호등 우선제어를 통해 긴급차량의 현장 도착 시간을 단축 할 수 있다.

또 이면도로, 시장 등 고질적 소방차량 통행 곤란지역에 대해서는 주차감시센서 설치, 경보방송 및 차량 소유주에 대한 문자방송 등을 이용 긴급차량출동시의 장애요소를 신고, 접수 시에 자동으로 파악 조치할 수 있는 긴급차량출동도로 관제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다.

세 번째, 위험물질, 유해화학물질 등에 대한 운송안전대책 제안, 위험물질의 정보 및 대응방안의 실시간 관리를 위한 위험물질 이동관리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위험·유독물질은 3만여 종에 달하고 있다. 대도심 및 국가주요시설물, 대도로, 상수원보호구역 등에서 위험물 차량의 충돌, 전복 등의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체제에 의한 대형 참사를 사전에 예방하거나 신속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제도의 시행이 필요 하다.

네 번째, 종합재난관리시스템의 구축 제안.
재난의 대형화, 복합화 등에 따라 소방본부에서는 “긴급구조 대응계획”, “재난현장 표준작전절차”를 제정 운용 중에 있으나 문서 형태의 계획으로 재난발생시 재난현장에서 즉각적으로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계획 및 표준대응절차를 정보시스템으로 구축해 재난대응 SOP(Standard Operating Procedure) 기반의 시스템 구축, 재난기관 간 재난정보 공동 활용 체계 구축, 재난상황 실시간 자동전파체계 구현, 재난현장 지휘·상황관리를 위한 사이버상황실 구축, 모의훈련 시스템 구축 등에 의한 과학적인 종합재난관리 체제의 구현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