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카드의 고객정보 유출사고에 대해 피해 소비자에게 이를 숨기지 말고 제대로 알려달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들은 삼성이 경찰에 처리를 맡겼다는 것이 사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 아니며 피해 소비자에게 유출 현황을 정확히 공개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금융소비자연맹(www.kfco.org, 회장 이성구, 이하 ‘금소연’)은 삼성카드의 고객정보유출 사고는 굴지의 재벌 삼성그룹의 계열사들이 얼마나 고객정보를 허술하게 다루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일례일 뿐만 아니라 고객정보 유출에 대한 정확한 실태를 밝혀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아니라 경찰에 떠넘기며 이를 축소 은폐를 시도한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9월9일 밝혔다.

이하는 금소연의 논평 '삼성카드는 고객정보 유출사고 숨기지 말고 제대로 알려라' 원본이다.

이번 사건은 삼성그룹의 고객정보에 대한 엉터리 관리실태를 단순히 경찰에 수사 의뢰해 잘못을 덮을 수 없고 솔직하게 경찰 수사의뢰에 앞서 피해 소비자에게 공개하는 것이 기업의 도리라는 것을 이번 기회에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또한, 삼성카드는 고객정보 유출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정보유출 고객에 대한 대책과 보상 등 책임 있는 조치가 무엇보다 우선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차원의 명확한 설명이 없다는 것은 삼성의 생리를 다시 한번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본 건과 관련하여 삼성카드사는 “지금 사이트에 실려있는 내용 외에는 유출의 경위나 건수 등이 경찰이 수사하고 있으니 현재는 말할게 없고, 기회가 되면 회사차원에서 발표하겠다”는 말로 오만하고 한심한 대응태세를 보이고 있다.

현대캐피털, 농협 등의 연이은 고객유출에도 불구하고 같은 유형의 삼성카드사태가 일어난 것은 금융감독당국이 피해고객의 권익확보 등 피해와 예방에 대한 관심보다는 기업의 편을 들어 이런 사태를 반복시키는 원인중의 하나이다. 매번 이러한 사태마다 해명과 변명에 급급한 금감원의 모습은 참으로 실망스러울 뿐이다.

금감원은 10여일전 보고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말 한마디 없이, 경찰수사를 지켜본다는 것이 과연 올바른 자세인지도 생각해 볼 문제이고, 보도 내용처럼 검사계획도 없고 경찰이 수사하고 있으니 지켜보자는 무대응이 대책이다.

최근 반복되는 금융소비자 정보 및 신용정보 유출, 전산장애의 피해 등에 대한 실질적이고 즉각적인 대책을 제시할 의무가 금융당국과 금융회사에게 있다. 아울러 다시 한번 금융감독 당국은 금융사의 고객정보의 수집내용과 절차를 엄격히 정하고, 철저한 감시와 함께 소비자들도 자기정보가 어떻게 이용관리 되는지를 알 수 있도록 소비자에게 알려 주도록 하고 소비자피해에 대해 쉽게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금소연의 조남희 사무총장은 “고객정보 유출은 고의나 과실이 없더라도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마땅히 책임을 묻고 책임을 지는 풍토가 조성되어야 한다”며 이렇지 못하기 때문에 삼성카드와 같이 할 수 있는 한 감추려는 자세가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