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우효섭)은 오는 9월16일 오후 1시부터 서울 코엑스(COEX, 컨퍼런스 룸 327호)에서 ‘실내공기질, 환기 및 제로에너지 건물’을 주제로 국제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쾌적한 실내환경을 가진 제로 에너지 건물을 짓는데 필요한 실내공기질, 하이브리드 환기, 제로에너지 건물 관련 기술 및 정책들에 대한 이 분야 국제전문가들의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실내공기질의 개선을 위해 선진각국에서는 친환경 건축자재의 사용 및 신선한  공기가 항상 주택의 실내로 들어올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한 이슈가 돼 왔다.

또 자연환기와 기계환기 방식을 조화시켜 쾌적한 실내공기질을 유지하고 최적의 환기에 필요한 에너지 소모량을 최대한 줄인 하이브리드 환기 시스템을 제로 에너지 건물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제로 에너지 건물이란 건물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태양열 혹은 지열과 같은 신재생에너지원 등을 이용해 자체 생산 및 소비함으로써 최종적으로 건물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의 총량이 0(ZERO)가 되는 건물을 말한다.

하이브리드 환기 시스템은 자연 및 기계환기 설비가 하나의 시스템 구성돼 필요에 따라 상호보완적으로 가동될 수 있는 혼합형 환기설비이다.

이번 워크숍은 제로에너지 건물과 실내공기 환경분야의 경험과 기술을 국제적 전문가들과 상호 교류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이 분야 국내정책 및 연구방향을 제시하는데 있어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