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7일 고 이소선 여사에 대한 국민훈장 추서를 묵살한 행정안전부가 추서 묵살 이유를 거짓으로 일관하고 있어 민주화운동 인사들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푸대접이 현실로 드러났다.

국회 행정안전위윈회 민주당 간사인 백원우 국회의원(경기 시흥갑)은 행정안전부에서 제출한 ‘고 이소선 여사 국민훈장 추서 요청 관련’ 보고자료를 검토한 결과 행정안전부는 지난 9월7일 고 이소선 여사에 대한 국민훈장 추서 요청에 대해 불가 처리했고 불가사유로 ‘개인 공적이 타 민주인사와 헌신 및 공헌정도를 비교형량하기 어렵다’고 밝힌 바 있다고 9월16일 밝혔다.

백원우 국회의원은 “고 이소선 여사의 공적을 심사할 당시에는 행정안전부 자치행정과 과장을 포함한 실무진 6명만이 안건에 대한 다른 회의자료도 없이 민주화운동기념본부에서 보낸 한 장의 추천서만을 가지고 논의 후 불가판정을 내린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백원우 국회의원은 또 “행정안전부는 훈장 추서 불가사유로 ‘타 민주인사와 비교하기 어렵다’고 여러 언론매체와 의원실 요구자료에 답변했지만 지난 2007년 고 윤한봉 민족미래연구소장에게 국민훈장 동백장이 추서된 이후로 단 한건도 신청된 적이 없어 비교대상으로 삼을 민주인사가 없었다”며 “당시 회의에 참가한 6명의 행정안전부 공무원들의 자체적인 판단으로 추서거부가 결정된 것”이라고 밝혔다.

행정안전부 자치행정과에서는 추서거부에 대한 사유를 묻는 백원우 국회의원실 질문에 대해서 ‘고 이소선 여사가 민주화운동보다는 전태일 열사의 어머니라는 이미지가 강하고 민주화운동보다는 노동운동에 가깝기 때문에 고용노동부의 의견청취 등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었다’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백원우 국회의원은 “행정안전부의 민주화운동 열사를 대하는 태도는 전 세계 그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는 무례한 행정처리였다”며 “조국 민주화운동에 자식뿐만 아니라 자신의 인생까지 바치신 고 이소선 여사의 훈장 추서가 몇몇 공무원에게 좌지우지 되고 있다는 것은 수많은 다른 민주화운동가의 한탄을 불러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백원우 국회의원은 특히 “이번 훈장추서 무산에 대해 행정안전부장관의 사과가 반드시 뒤따라야 될 것”이라며 “향후 다시는 이런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반성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