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국무총리실장은 9월16일 오전 9시 지경부, 금융위원회, 소방방재청, 한전, 전력거래소 등 관계 부처 회의를 개최해 어제 발생한 전력공급 중단사태에 대해 근본원인과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임종룡 국무총리실장은 “이번 순환정전조치(9월15일 오후 3시11분~7시56분)는 이상고온으로 인한 전력 수요 급증 및 발전소 정비로 인한 공급능력 감소가 겹쳐 불가피하게 취해졌다”며 “전국 총 212만호수에서 정전이 발생했고 9월15일 오후 8시 현재 총 1415호수에서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피해규모, 향후 전력수급 상황, 대응과제가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이번 대규모 갑작스런 정전으로 주력 제조업 등 기간산업은 대규모 피해가 없었으나 비상발전기가 없는 중소기업들 중심으로 일부 피해가 발생했다. 전국 16개 산업단지 약 5775개 입주기업에서 20~40분간 정전이 발생했다. 유통서비스 분야는 냉장·조명시설, 결제시스템, 사무기기 가동 중단으로 정상영업에 차질이 빚었다.

은행, 증권, 카드 등 금융업계도 UPS가 구비된 금융기관 정전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은행 점포 7400여개 가운데 417개에 일시정전이 발생했고 대부분 복구가 완료됐다. 증권시장은 장 마감 후 정전이 발생됐으나 증권거래 장애 민원은 현재까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긴급구조 관련해서는 9월15일 오후 10시시까지 1907건 2905명 승강기 갇힘 구조 및 안전조치를 시행했고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집게됐다.

정부는 단기적으로 전력수급에 문제가 없고 재발 우려도 없을 것이란 입장이다. 정부는 단기 정전재발 방지대책으로 양수발전 용량 극대화(392만kW 추가확보) 등을 통해 총 658만kW의 공급능력을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다.

이알 회의에서는 ‘전력공급이 중단되면서 언론, 소방, 경찰 등 유관기관간 공조체제가 미흡하고 기관별 위기대응 매뉴얼을 일치할 필요성이 있다’는 인식을 같이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국무총리실 주관으로 지경부, 행안부, 소방방재청, 한전, 전력거래소와 함께 정부 합동 점검단을 구성해 수급위기 원인 파악, 대응체제 점검, 피해상황을 파악해 대응할 계획이다.

임종룡 국무총리실장은 “이번 회의를 주재하면서 집중호우, 폭염과 같은 이상기후가 일상화되고 있는 만큼 관계 부처에서 이번 정태사태를 계기로 기존의 전력수요 예측능력이나 위기관리 매뉴얼을 면밀히 점검해 보고 개선해 유사한 정전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주길 바람다”고 주문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