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급격한 기상이변 등으로 풍수해 위험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가 내년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 등 재해예방사업 추진에 필요한 국비 877억원을 확보했다.

경기도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2년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 및 자연재해위험지구 개선사업 공모’ 대상에 용인시 백암지구, 연천군 연천읍지구, 포천시 포천지구, 파주시 율곡지구 총 4곳이 선정됐다고 9월16일 밝혔다.

이번 공모 사업은 최근 기상이변으로 집중호우 등이 잦아짐에 따라, 침수, 붕괴, 유실 등으로 대규모 피해가 발생돼왔던 지역을 대상으로, 생활권 단위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해 체계적으로 개선하는 데 목적을 뒀다.

공모 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풍수해 생활권정비사업’으로는 용인시 백암지구와 연천군 연천읍지구가 선정, 총 국비 491억원을 확보했다. 이를 바탕으로 배수펌프장 설치, 저지대 정비, 하천 정비, 배수로 정비 등 생활권 정비사업을 패키지 형태로 추진하게 된다.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로는 포천시 포천지구, 파주시 율곡지구가 선정 총 국비 386억원을 확보했다. 이들 지역은 집중호우, 태풍, 홍수 등 자연재해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방재시설 구축·개선 등 주변지역 정비에 주력한다.

도와 행안부, 4개 시군은 오는 2022년부터 4~5개년 간 적기에 예산을 투자하고 실시설계 용역부터 관련기관 협의 등 각종 행정절차 이행 및 공사를 착공해 조속히 완료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풍수해 저감 등 선제적인 재해예방을 도모,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그간 도는 관련 4개 시군과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 신청서 작성부터, 1차 서류심사, 2차 발표심사, 3차 현장심사에 이르기까지 사업의 필요성과 효과성, 적절성 등이 공모 심사 시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힘썼다.

특히 행안부에 사업 반영에 대한 당위성 등에 대해 추가로 자료를 정리해 별도로 건의사항을 전달하는 등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아울러 각 시군은 풍수해로 일괄 정비가 필요한 지역에 대해 지역단위 종합정비계획을 수립, 관계전문가를 통해 계획의 실현 가능성과 적정성을 검토하는 등 실효성 있는 정비계획이 만들어지는데 주력했다.

경기도 박원석 안전관리실장은 “이번 국비 확보는 경기도와 4개 시군이 적극적으로 소통·협업한 결과”라며 “계획된 기간 내에 안전하게 공사를 마무리해 해당 지역의 도민이 풍수해로부터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