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방재난본부(본부장 이흥교)는 겨울철 산불조심기간 산불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총력 대응하고 있다고 12월2일 밝혔다.

지난 11월29일 북구 덕천동 금정산 자락에 입산객의 부주의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 4시간 만에 진화됐다. 신속한 비상대응단계 발령 및 의용소방대원 비상소집, 원활한 유관기관 공동대응과 전진지휘소 설치 등 선제적 총력 대응으로 인명피해 없이 단시간에 진화해 산림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 2021년 11월29일 부산시 북구 덕천동 금정산 자락 산불

향후 산불 발생 시 부산소방재난본부는 구·군 지자체의 산불진화대 및 유관기관의 동시출동을 요청하고 최고수위 우선 대응원칙을 적용, 동원 가능한 인력장비 대거 투입 등 선제적으로 총력 대응할 계획이다.

부산소방 소속 헬기 2대 외에 양산산림항공관리소(헬기 5대 보유)와 협조해 유사시 헬기가 긴급 지원 가능토록 대비하고 있다.

최근 10년간(2011년~2020년) 부산지역 산불 289건중 겨울철(11~12월) 발생 산불은 34건으로 11.8%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증가 추세이다. 산불발생의 가장 큰 원인은 담뱃불 등 입산자 과실 58.8%, 논․밭두렁 소각이 11.7%, 입산자 실화 5.9%, 기타 23.5%로 나타났다.

부산소방재난본부는 화재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산불위험이 높은 산행통제지역 산행 금지, 입산시 성냥‧라이터 등 인화성 물질 소지 금지, 흡연이나 담배꽁초 버리는 행위 금지, 산림 내 굿당 등 무속행위 금지’를 위해 의소대원과 합동으로 산불예방 캠페인 등 홍보활동 및 등산로 순찰을 실시하고 있고, 산림인접 사찰이나 문화재 등에 대한 유관기관 합동 산불진화훈련 및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이흥교 부산소방재난본부장은 “산불이나 소각행위를 발견했을 때는 지체없이 119에 신고하고 ‘입산자 화기소지‧산림 인접지역 소각행위’를 금해 소중한 산림보호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