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청장 이기환)은 화재 등 사건사고가 빈발하는 동절기와 직무상 들뜨기 쉬운 연말이 다가옴에 따라 자칫 해이해지기 쉬운 공직 분위기 다잡기에 나섰다.

소방방재청은 범정부 차원에서 강조되고 있는 ‘국정운영 레임덕 방지’를 위해 일선 시․도 소방본부 감찰담당관들과 10월28일 오전 대책회의를 가진데 이어 이날 오후에는 일선 190개 소방서의 복무담당관인 소방행정담당을 소집해 소방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소방감찰 관계자 연찬회’를 개최한다.

중앙소방학교에서 230여명이 모인 이날 연찬회는 본격적인 화재취약기가 다가오는 가운데 국민 안전수호의 최일선에 서있는 소방관들에게 빈틈없는 직무수행과 공직기강 확립을 다시 한번 강조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이날 일선 관계자와 함께 자리한 조성완 소방방재청 소방정책국장은 소방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높은 만큼 청렴과 봉사가 최선의 공직가치임을 명심하고 한발 더 국민에게 다가가는 깨끗하고 투명한 소방상(消防象)을 정립하자고 강조할 예정이다.

지난 7월말 부임한 이기환 소방방재청장은 3회에 걸친 ‘소방 지휘관회의’에서 ‘소방 청렴도 제고’를 가장 중요한 시정방침의 하나로 역설해 왔다.

이를 위해 소방방재청은 감찰기능 강화를 위한 ‘기획감찰담당’을 주무부서인 소방정책과에 두도록 직제규칙을 최근 개정(10월25일)한 바 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