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도지사 김문수)는 가을철 산불방지 특별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경기도는 가을철(11월1일~12월15일) 산불방지기간을 앞두고 도와 시군에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하는 한편 산불예방 및 초동진화로 산불피해 최소화에 전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10월31일 밝혔다.

경기도 관계자는 “최근 지구온난화 등 기상이변으로 국지적인 재해가 다수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매년 산불로 인한 피해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때”라며 “특히 올해는 유엔이 정한 ‘세계 산림의 해’로 산림의 중요성을 알리는 중요한 해라 그 어느 때보다도 산불예방에 대한 대책 마련이 중요하다”고 시행 배경을 설명했다.

도는 가을철 산불방지 종합대책에 따라 산불방지 기간 중 기관장급 공무원의 비상근무 체계유지, 산불위기경보 발령 및 경보별 조치기준 이행철저, 소방서, 군부대,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의 공조 구축 등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했다.

또 산불규모에 따라 중․소형산불(100㏊까지)은 시장․군수가, 대형산불(100㏊ 이상)은 도지사가 시장 군수로부터 진화 지휘권을 인계받아 도지사가 통합 지휘하는 지휘체계를 확립했다.

도는 이같은 내용을 지난 9월18일 도내 시군에 시달했다.

이와 함께 입산자 실화를 예방하기 위해 산불위험 경보 여건에 따라 이용에 불편이 없는 한도 내에서 도내 산림의 19%(10만ha)를 입산통제, 등산로는 25%(706Km)까지 폐쇄 조치 할 계획이다.

산불의 조기발견 및 초동진화를 위해 1일 1900명을 동원, 지상에는 산불전문진화대 및 감시원을 구역별로 배치해 주요등산로 및 취약지를 상시 순찰토록 할 계획이다.

또 산불감시탑(151개소), 산불무인감시카메라(56개소)를 활용 조기발견체제를 구축하고 도내 헬기(임대 17대, 소방 3대, 4개 항공대)를 전진 배치해 공중계도 및 진화에 신속 대처할 방침이다. 주요 등산로 입구나 사람이 많이 찾는 지역을 대상으로 사전예고 기동단속활동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산불의 신속한 발견과 초동진화를 위해 도를 4개 권역(북부산악지역, 남부농경지역, 서부도심․공단지역, 동부휴양․레저지역)으로 나눠 지역특성에 맞는 감시․진화체계를 수립해 운영키로 했다.

도는 올해 산불방지 종합대책 중 최우선으로 산불예방을 위한 입체적 홍보에 두고 헬기를 이용한 공중계도와 음성․문자 홍보기기를 이용한 산간계곡 등 취약지역 계도, 터미널 금융기관 행정관서 등 전광판 문자홍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대다수 산불이 산을 찾는 입산자 실화와 농산폐기물 소각으로 발생하는 만큼 산불 가해자는 색출해 엄중 의법 조치할 것”이라며 “산불방지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도민의 협조가 절실하므로 산불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산불예방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