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기후센터(원장 신도식, APCC)는 주식회사 그린랩스(대표이사 안동현)와 5월3일)에 ‘공익에 기반한 농업 분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업무협력 협약(MOU)’을 서울 송파구 그린랩스 본사에서 체결했다.

APCC와 그린랩스는 서로 보유한 기후 분야에서의 역량을 바탕으로 ‘기후정보 활용의 극대화를 통한 국내 농업 분야의 기후변화 공동 대응’과 ‘공익을 추구하는 개발도상국 대상 기후변화 대응 지원사업에서의 협력’을 모색하기 위해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협약 체결을 계기로 양 기관은 △농업 분야 기후예측정보의 활용 및 확산을 도모하고, △기후예측정보의 활용을 통한 농업 생산성 제고 및 탄소저감 사업에서 협력하며, △개발도상국의 농업 분야 이상기후 및 기후변화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국제 공동사업의 발굴에 있어 협력을 도모할 예정이다.

신도식 APCC 원장은 “최근 세계최대 곡물 생산국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전쟁과 기후변화에 의해 심각해지는 이상기후로 전 세계 식량안보가 중대한 위협을 받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기후변화의 영향 아래에서 작물의 생산량 증대와 안정적 식량공급을 위해 기후예측정보를 국내외 농업 부문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방안을 모색하고자 양 기관은 협력할 예정”ㅇ라고 말했다.     

APCC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심각해지는 이상기후에 대처하기 위해 이상기후를 감시·분석하고, 기후예측정보를 생산해 APEC 회원국에 제공하고 있다. 

그린랩스는 농업의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을 통해 미래의 식량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며,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탄소저감 및 적응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신생 창업기업(스타트업)이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