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청장 이기환)은 오는 11월9일 오전 11시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이기환 소방방재청장을 비롯한 소방관계자 그리고 각계각층의 일반내빈 3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9주년 소방의 날’ 기념식 행사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맹형규 행정안전부장관, 이인기 국회 행정안전위원장, 신현철 한국소방안전협회장, 최진종 한국소방산업기술원장 등 주요 인사들이 다수 참석해 소방의 날을 빛낼 예정이다.

소방방재청은 이번 ‘소방의 날’ 기념식 행사 컨셉을 ‘생명을 구하는 사람들’로 정하고 늘 가까이에서 국민의 생명 지킴이로써 봉사하고 있는 119소방의 모습을 부각시키고 사회 각계각층의 ‘생명을 구하는 사람들’을 재조명해 안전문화를 확산․유도 할 계획이다.

기념식은 소방관 밴드의 식전공연, 국민의례, 소방활동 영상물 상영, 유공자 포상, 치사, ‘생명을 구하는 사람들 한마당’, 소방가 제창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재난상황에 대응하는 소방의 현장활동 모습과 대표적 소방장비 전시, 소방의 역할을 재조명한 ‘생명지킴이 119’ 전시회도 개최된다.

정부는 ‘제49주년 소방의 날’을 맞이해 국민의 안전문화 증진에 기여하고 화재 및 구조․구급 등 헌신적인 소방활동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공이 큰 강철수 제주특별자치도 소방방재본부장, 이재천 충북 증평읍 의용소방대장 및 권순 서울 종로소방서 여성의용소방대장 등 유공자 61명(소방공무원 30명, 의용소방대원 22명, 민간인 8명)과 S-Oil(에쓰 오일)이 훈․포장을 비롯한 대통령표창 및 국무총리표창 등 정부포상을 수상할 계획이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