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병원에서 의료 방사선 사용증가에 따른 국민의 올바른 방사선 안전문화를 알리기 위한 일환으로 ‘렌트겐 주간(Rontgen Week)’을 시작한다고 11월7일 밝혔다.

‘렌트겐 주간(Rontgen Week)’은 의료 방사선의사용에 대한 안전문화를 확산하고 국민들이 엑스선 검사를 안전하게 받을 수 있도록 렌트겐이 X-선을 발견한 날을 기준해 1주일간 행사를 실시하는 주간을 말한다.

렌트겐(W. C Rontgen)은 지난 1895년 11월8일 X-선을 최초로 발견했다.

이번 렌트겐 주간에는 올해가 우리나라에 진단용 엑스선장치가 도입된 지 100년이 되는 해로 국립중앙과학관과 공동으로 장치의 핵심부품인 다양한 엑스선관을 11월11일 국립중앙과학관에서 특별 전시한다.

또 지난 9월 대한영상의학회 등 7개 전문학회로 창립된 ‘의료방사선안전문화연합회(KARSM)'와 공동으로 오는 11월11일 국립중앙과학관에서 ’국내 의료방사선 이용 역사, 현황과 저선량 방사선의 인체영향‘에 대한 공동 심포지움과 X-ray Art 전시회도 열릴 예정이다.

특히 대한방사선방어학회와는 오는 11월17일과 18일 양일간 여수 디오션리조트에서 인체 엑스선 촬영에 사용되는 각종 팬텀(인체모형), 방사선을 차페하기 위한 납 방어복을 전시해 방사선 안전에 대한 보호장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식약청은 이번 렌트겐 주간을 연차적으로 실시하고 국민들에게 방사선안전에 대한 다양한 문화, 교육·홍보를 확대 실시함으로써 국민들이 안전하게 엑스선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안전의식을 높일 계획이다.
세이프투데이 이성하 기자(sriver57@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