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부발전이 국내 발전회사로는 최초로 해외발전소 건설사업에 6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하는데 성공했다.

한국중부발전(사장 남인석)은 3월8일 인도네시아 수도인 자카르타의 리츠칼튼호텔에서 인도네시아 재무부장관과 에너지부장관, 컨소시엄 참가국인 한국과 일본의 주인도네시아 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찌레본 사업 재원조달 서명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서명식을 통해 찌레본(Cirebon) 발전사업에 들어가는 총사업비 8억5000만 달러 중 70%에 해당하는 6억 달러의 자금을 한국수출입은행과 일본수출입은행을 비롯한 4개의 국제 상업은행으로부터 프로젝트 파이낸싱 형태로 조달받게 된다.

인도네시아 찌레본 발전사업은 인도네시아 정부가 자바 지역의 만성적인 전력공급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민간자본을 유치, 자카르타 동쪽으로 250km 떨어진 찌레본 지역에 설비용량 660MW의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인도네시아 정부가 국제입찰로 발주한 최초의 대형 민자발전사업이다.

찌레본 발전소는 지난 2008년 착공해 건설이 진행 중이며 내년 10월 준공된 다음에는 30년간 한국중부발전이 운영할 예정이다.

한국중부발전은 이번 사업의 2대 주주로서 건설관리와 발전소 운영을 맡게 되며 삼탄은 발전연료 공급을, 두산중공업은 발전설비의 설계·제작·공급을 각각 담당하게 된다.

이번 찌레본사업의 성공적인 자금조달로 한국중부발전은 향후 인도네시아와 동남아 지역 발전시장 진출에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게 됐으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전력산업 수출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은 물론 국내 기업의 동반 해외진출로 고용창출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