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위생적인 젓갈 제조·판매, 무신고 영업 등 ‘식품위생법’ 을 위반한 3개 업체와 중국산과 혼합한 고춧가루를 ‘100% 국내산’으로 원산지를 속여 ‘농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업체 4곳 등 총 7개 업체를 적발, 입건했다.

부산시 특별사법경찰과(이하 특사경)는 지난 10월 초순부터 11월 중순까지 김장철에 대비해 불량 젓갈류 제조·가공 및 고춧가루 원산지 허위표시 의심 업체 등 43개소를 대상으로 김장철 성수식품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 결과를 11월24일 밝혔다.

사하구 소재 A업체는 지난 7월경 전어젓갈 6톤을 구입한 후 젓갈을 보관할 장소가 마땅치 않자 위생상태가 불결한 건물 외부 바닥에 이를 보관해오다 주변 야생고양이에 의해 젓갈 비닐포장이 찢겨 빗물이 유입되고 파리 등 해충이 젓갈에 알을 낳아 구더기와 유충 등이 기생하고 있는데도 이를 사용 양념전어와 양념고추 등으로 제조해 판매하거나 가공·판매 목적으로 비위생적인 불량 젓갈원료를 보관해오다 적발됐다.

적발 당시 젓갈을 담은 녹슨 드럼통에서 흘러내린 진액 등으로 악취가 심하게 풍겼고 단속을 하는 과정에서 파리, 날파리 등이 순식간에 모여들어 단속 수사관들을 경악케 했다.

이 업체는 이와 같은 불량 젓갈재료 중에서 구더기와 유충 등의 이물질이 발생한 일부분만 걸러내고 양념전어 등을 제조해 재래시장 등에 판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사경은 이 업체에서 가공 및 판매를 위해 보관 중이던 구더기 등이 발생한 불량 전어젓갈 1톤을 현지에서 바로 압류조치 했다.

또 부산진구 소재 B와 C업체 등 2곳은 관할기관에 영업신고도 없이 중국산과 베트남산 염장새우(새우젓)를 수입해 1.6kg, 4.5kg 플라스틱 용기에 각각 담는 소분작업을 하면서 위생시설을 전혀 갖추지 않고 불결한 땅바닥에서 작업을 한 후 원산지·유통기한·중량 등을 전혀 표시하지 않은 채 재래시장 등에 총 4톤 가량을 판매해온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와 함께 동래구, 수영구, 부산진구, 연제구 등에 소재한 고춧가루 제조·가공업체 4곳도 함께 적발됐다.

이 업체들은 올해 국내산 고추의 작황 부진으로 고추 가격이 상승하자 국내산 고춧가루에 저가의 중국산 고춧가루를 혼합해 ‘국내산 100%’로 원산지를 거짓 표시해 판매해온 혐의이다.

부산시 특사경은 본격적인 김장철인 오는 12월까지 젓갈류, 고춧가루 등 김장과 관련한 식품 제조·가공업체의 위생관리실태 및 원산지 허위표시 행위 등에 대한 지속적이고 강력한 단속을 벌여 나갈 계획이다.
세이프투데이 이성하 기자(sriver57@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