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청장 이기환)은 상황관리담당자의 재난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관계기관 간 긴밀한 상황관리 협조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관계기관 상황관리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한다.

11월25일 개최되는 이번 워크숍에는 재난예방 및 초동상황대응의 첨병인 중앙부처․지방자치단체 상황관리 공무원과 유관기관 상황관리담당자 50여명이 참석한다.

워크숍 참석자들은 소방방재청 재난상황실에서 국가 재난상황관리체계 및 재난상황관리 추진방향과 CBS(재난문자방송), DITS(자막문자방송) 등의 상황관리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국지적 집중호우, 홍수, 산사태 등의 효율적인 상황관리 개선방안 등을 주제로 발표 및 토의를 한다.

특히 올해 발생한 산사태(춘천소방서), 집중호우(충청남도), 섬진강 홍수특보 상황관리(한국수자원공사), 정전사태 대응(경기도) 등 관계기관별로 현지에서 상황관리업무를 담당한 실무자가 직접 대응사례를 발표하고 심층 토론하게 된다.

또 중앙119구조단을 방문해 심폐소생술, 재난대피요령을 체험하는 등 실무에 필요한 지식도 습득할 예정이다.

소방방재청 최규봉 재난상황실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관계기관 간 상황관리담당자의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각종 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역량을 제고시킬 것으로 기대한다”소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