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소방본부(본부장 이동성, www.busan.go.kr)는 오는 12월14일 오후 1시30분 소방본부 2층 대강당에서 ‘고층건축물 화재 및 피난안전성능 향상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2월13일 밝혔다.

작년 해운대에서 발생한 고층건물 화재로 인해 고층건축물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는 가운데 이번 세미나는 고층건축물의 안전관리에 대한 문제점을 짚어보고 이에 따른 최적의 안전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행사에는 소방기술사, 소방시설관리사 등 민간 전문가와 소방공무원 등 150여명이 참가하며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주제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된다.

이날 세미나는 이동성 본부장의 기조발제을 시작으로 △부경대학교 고경찬 공학박사가 ‘시뮬레이션을 통한 화재피난 안전성 평가방법’ △신종대 소방기술사가 ‘고층건물 화재상황전파 시스템 개선’ △이원강 소방기술사가 ‘비상전원 확보 시스템 개선 방향’ 등에 대해 발표하고 이에 따른 토론의 시간을 가진다.

이어 소방본부 관계자가 소방제도 분야의 개정법령 소개 및 고층건축물 안전 관련 주요 정책추진방향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이동성 부산시 소방본부장은 “고층건축물에 맞는 최적의 안전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공론화와 다각적인 의견청취를 통해 미흡한 부분에 대한 빈틈없는 점검과 보완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이번 세미나는 현장의 노하우와 아이디어가 정책으로 환류 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