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청장 조석준, www.kma.go.kr)과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흥남)는 오는 12월14일 기상위성영상 분야의 원활한 기술협력을 위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양 기관의 발전을 위한 MOU를 체결한다고 12월13일 밝혔다.

첨단 기상위성인 천리안위성을 통해 기상예보 고도화를 위해 IT R&D기관인 ETRI와 손잡고 기상위성영상분야의 기술을 협력키로 했다.

MOU 주요 내용은 ▲IT기반 기상위성영상분야 기술협력 및 운영관련 협력 ▲기상정보 신뢰도 고취 및 기상관련 USN 산업 확산 기술협력 ▲IT기술을 활용한 기상관련 콘텐츠 개발협력으로 민간시장 확대 ▲IT기반 기상위성영상 관련 미래 신기술 과제 발굴 ▲기상위성영상 분야의 산업화 공동연구 등이다.

특히 이번 MOU를 계기로 ETRI의 첨단화된 IT기술과 민수용 위성통신 기술을 기상위성영상자료처리와 다양한 기상콘텐츠 개발에 적용함으로써 세계적 수준의 기상위성영상분야의 기술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상청 조석준 청장은 “기상청은 ETRI와의 기술협력 및 공동연구를 통해 선진 기상위성기술 개발을 기대하고 기상위성정보가 단순한 관측정보를 넘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유기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TRI 김흥남 원장은 “ETRI의 위성기술이 우리나라의 기상예보 고도화를 위한 기술로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의 협력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전영신 전문기자(tigersin@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