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오일(S-OIL, www.s-oil.com)은 12월22일 오전 10시 서울시 마포 공덕동 본사에서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올해의 시민영웅 시상식’을 열고 고귀한 희생정신과 용감한 시민정신을 발휘한 의로운 시민들을 ‘시민영웅’으로 선정해 상패와 상금을 전달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에쓰오일은 경찰청, 보건복지부의 추천과 전문가들의 심의를 거쳐 고 김택구·신상봉 씨 등 2명의 의사자 유족에게 상패와 상금 각 1500만원을 수여하고 강도나 수해 현장에서 이웃을 돕다가 부상을 당한 김태영 씨 등 의상자 4명, 송현대 씨 등 활동자 14명에게도 상패와 상금을 전달했다.

시민영웅에 선정된 고 김택구(51세, 용접공) 씨는 지난 9월 경기도 안산시 메추리섬 선착장 앞에서 물놀이를 하다 익사 위험에 처한 어린이를 구한 뒤 탈진해 숨져 보건복지부로부터 의사자로 선정됐다.

역시 시민영웅 의사자로 선정된 고 신상봉(37세, 자영업) 씨는 작년 8월 부산 해운대해수욕장 방파제에서 큰 파도에 휩쓸려 바다에 빠진 사람을 구하던 중 의식을 잃고 쓰러져 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다 한달여 뒤 사망했다.

에스오일 아흐메드 에이 수베이 사장은 “위험을 무릅쓰고 이웃을 구하기 위해 헌신하는 의로운 시민들은 우리 사회를 빛내는 진정한 영웅들”이라며 “가슴 따뜻한 메시지를 전해준 시민영웅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이 널리 알려져 우리 사회가 더 밝고 아름다워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에쓰오일은 자신의 안위에 아랑곳하지 않고 이웃을 위험에서 구해낸 의인들을 격려, 지원하기 위해 2008년부터 ‘시민영웅지킴이’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