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지난해 u-서울안전존 2개소의 시범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u-서울안전존 5개 지역을 확대 구축한다.

서울시는 지난해 구로구와 도봉구의 시범사업을 통해 ‘u-서울안전존’의 서비스 기술검증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이 사업을 확대추진키로했다고 3월11일 밝혔다. 

u-서울안전존으로 확대 구축하는 지역은 25개 자치구 수요조사 및 아동범죄 통계치, 시민고객 인지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등을 바탕으로 안전취약지역 5개소를 우선 선정했다.

5개소는 마포구의 서교초등학교, 양천구 남명초등학교, 영등포구의 대동초등학교, 은평구의 녹번초등학교, 중랑구의 면목초등학교 주변이다.

u-서울안전존은 주기적인 자녀위치 확인을 통해 유괴·실종 등으로부터 신상을 보호하고 비상시엔 정확한 위치 추적 및 CCTV 영상정보를 활용해 신속히 긴급구조가 이뤄지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 휴대폰이 없는 어린이에게는 위치추적 기능이 내장된 캐릭터형 전자태그를 배부하고 휴대폰이 있는 어린이에게는 전자태그 기능이 내장된 USIM카드를 배부한다.

시스템 구축으로 어린이가 u-서울안전존 내부에서 이동할 경우에는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SN: Ubiquitous Sensor Network) 기술을 활용, 반경 50m 이내의 정확한 위치정보를 보호자의 휴대폰 및 인터넷(어린이 안전포털)으로 제공한다.

만약 어린이가 u-서울안전존을 벗어났을 경우에는 서울 어린이 안전포털에 연계된 이동통신사업자의 위치추적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단, 자녀위치확인 서비스는 이동통신사업자의 자녀 안심서비스에 가입해야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날로 늘어나고 있는 아동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오랫동안 다양한 어린이 안전 솔루션에 대한 조사 및 타당성 검토를 거쳐 ‘u-서울안전존’ 서비스 모델을 만들고 아동 범죄가 자주 발생하는 초등학교 주변에 적용했다.

지난 2008년도에는 이동통신사업자와 민관 공동협력사업으로 서울 어린이안전 특화요금제 신설과 119 긴급구조를 위한 휴대폰 위치정보 정밀도 개선을 추진했고 서울숲 공원에 u-어린이안전존(전자태그)을 구축하여 기술타당성을 최초로 검증했다.

지난해에 어린이 대상 범죄예방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u-IT(전자태그, IP-CCTV, USIM칩)를 융합해 구로구 신도림초등학교 및 도봉구 신학초등학교 주변의 어린이 등하굣길 주요동선에 ’u-서울안전존‘을 조성하고 서비스 시연행사를 개최해 지역주민 1000여명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으며 현재 396명의 학생에게 서비스 제공 중이다.

평상시에는 학교 등하교·집 진출입·학원 진출입 알림, 현재위치 및 이동경로 확인을 서비스하고 비상시에는 전자태그 비상호출, 위험지역 진입알림, 비상벨 호출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런 기술 검증결과 및 표준 서비스모델을 기반으로 지역간 상호운영성을 확보하고 경제적인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오는 2013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해 서울시 전 지역의 초등학교에 대해 ‘u-서울안전존’을 확충할 계획이다.

한편 2010년부터는 표준 안전서비스 모델을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u-서울안전존’ 시스템은 IT 표준화 전문기관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기술타당성 검증을 완료(2009년10월)했고 현재 u-어린이 안전서비스의 표준화가 진행 중이다.

중앙정부(행정안전부 재난안전과)와도 협력해 국가사업으로 채택, 전국으로 어린이 안전서비스를 확산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u-서울안전존 서비스 관련 시민고객 및 위치정보 서비스산업계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용하고 서울시 교육청, 행정안전부, 방송통신위원회, 소방방재청, 서울지방경찰청 등 유관기관과도 긴밀한 업무협조체계를 유지해 현안사항 발생 시 공동 대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