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기도 도지사와 119상황실 긴급전화 근무자간의 ‘기 싸움’은 결국 119상황실 긴급전화 근무자의 ‘승리’로 끝났다.

김문수 도지사가 대권주자의 한 사람인 ‘잠용’이라면 훌륭한 결정을 한 것이다. 김문수 도지사는 ‘변명과 해명’할 필요가 없어 보인다. 조건과 이유를 달지 말고 무조건 잘못했고 과잉반응 한 것으로 사과해야 한다. 

결국 김문수 도지사가 장난전화 오인에 당사자인 소방관 오 모 소방관과 윤 모 소방관 2명을 직접 만나기로 했다.

김문수 도지사는 12월30일 오전 경기소방재난본부 소속 남양주소방서를 찾아가 전보 발령 받았다 복귀한 119상황실 근무자 2명을 만날 계획이다.

남양주소방서로 복귀한 두 소방관은 지난 12월19일 김문수 도지사의 전화를 장난전화로 판단해 응대를 잘못했다는 이유로 지난 12월23일자로 포천소방서와 가평소방서로 문책성 전보를 당했다.

하지만 김문수 지사는 인사조치를 비난하는 여론이 거세지자 “인사조치 사실을 몰랐고 징계도 적절치 않다”며 두 소방관의 원대복귀를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지시했다.

김문수 경기도 도지사는 “장난전화로 오인할 수 있겠다는 생각은 나중에 했다”며 “자신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세이프투데이는 지난 12월28일 오후 9시45분 <김문수 경기도 도지사 ‘오버했다’ “물어볼 것은 119 아닌 일반전화로 했어야”>라는 기사를 게재했다.

문책성 인사를 놓고 네티즌들은 김문수 경기도 도지사가 권력을 남용하고 경기도 소방재난본부가 과잉 충성한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김문수 도지사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소방시스템에 위치도 나온답니다 근무자들 기본이 안된거죠”라고 입장을 밝혔다.

문제의 본질은 119상황실로 걸려오는 ‘장난전화’이다. 119상황실 근무자들이 받는 전화는 대부분 다급한 목소리의 구조나 구급 관련 전화이다. 다급한 목소리로 장난을 치는 ‘장난전화’도 있다.    

그래도 119상황실 근무자는 김문수 경기도지사나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에서 밝힌 것처럼 ‘관등성명’을 대야한다. 관등성명만 댔다면 문제가 없었을 일이다.

김문수 경기도 도지사도 위급한 상황의 전화가 아니라면 119상황실 응급전화 응대가 아닌 일반전화로 물어 봤어야 했다. 이는 김문수 도지사가 아닌 이명박 대통령도 마찬가지이다.

김문수 경기도 도지사는 ‘근무자가 임의로 장난전화인지를 판단하면 안된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김문수 경기도 도지사의 전화 응대를 받고 있는 순간 더 위급한 경기도 도민이 위급한 상황을 대처하지 못하고 죽었을 수도 있다.

119응급전화 대응 매뉴얼이라 할 수 있는 ‘소방공무원 재난현장 표준작전절차’에 따르면 상황실 근무자는 119전화신고 접수 시 먼저 자신의 관등성명을 밝히고 신고내용에 대해 성실히 응대토록 규정하고 있다. 상황실 근무자는 모든 신고전화에 대해 장난전화 여부를 임의로 판단해 응대하는 것은 금기시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09년 2월 남양주소방서에서는 응급환자가 119로 신고했는데도 당시 상황실 근무자가 이를 장난전화로 오인, 구급차가 출동하지 않아 신고자가 동사한 사고도 있었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12월28일 “경기도지사는 경기도 소방의 최고책임자로서 모든 경기도 소방공무원을 지휘, 감독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며 “신고전화를 오인하는 이와 같은 사례를 계속 방치한다면 앞으로 시민이 큰 피해를 보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에 문책을 한 것”이라고 밝혔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