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재붕 한국방염시험연구원 원장

'재난, 재해, 안전, 위기관리의 새로운 창' 임을 표방하고 탄생한 인터넷신문 <세이프투데이>의 창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소방방재청이 지난 2004년 당시 행정자치부에서 독립청으로 출범하는데  대구지하철 화재사고가 충분한 계기가 되었다 생각됩니다. 당시 대구지하철 객차의 의자는 화재로 인해 치명적인 유독가스를 내품으며 수많은 인명을 희생시킨 주범이었음도 주지의 사실입니다.

근래 모든 지하철과 철도의 객차 내장재는 방염처리 된 제품으로 교체됐습니다.

지하철 객차 내장제품뿐만이 아닙니다. 수많은 건축물의 벽면이나 천장, 바닥을 장식하고 있는 건축자재의 경우도 철저한 방염처리 자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화재 발생시 수초에서 수분 내에 급속히 확산되는 화마를 지연시키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화재예방 조치의 일환입니다.

국제규격 ISO/IEC 17025에 부합된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제431호)인 한국방염시험연구원은 건축물의 실내 장식물 화재예방을 위한 업무 중 방염성능시험에 관한 업무를 수행함과 더불어 방염산업의 선진화 국제화에 이르는 연구를 통해 산업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한국방염시험연구원은 <세이프투데이>와 '안전한 대한민국 건설'에 함께할 것을 약속하면서 다시 한번 <세이프투데이>의 창간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