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 www.kfda.go.kr)은 우리 고유의 명절인 설을 대비해 설 성수식품 제조업소 1642곳을 점검하고 식품위생법 위반사항이 확인된 132곳에 대해 관할 관청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고 1월18일 밝혔다.

설 성수식품은 떡류, 한과류, 건어포류, 두부류, 묵류, 어육살, 식용유지류, 다류, 건강기능식품 등이다.

이번 점검은 지난 1월4일부터 1월12일까지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떡류, 한과류, 건어포류, 건강기능식품 등 제수용·선물용 식품 제조업소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적발된 주요 내용은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 26곳 ▲생산·작업기록·원료수불부 미작성 23곳 ▲자가품질 검사 의무 위반 16곳 ▲표시기준 위반 16곳 ▲건강진단 미실시 14곳 ▲시설기준 위반 14곳 ▲기타 식품위생법 위반(품목제조 미보고 등) 23곳 등이다.

또 떡류·한과류·식용유지류 등 1068건을 수거·검사한 결과 477건은 적합했고 1건이 부적합됐으며 나머지 590건은 검사 진행 중이다. 부적합 사례는 참기름이다.

특히 설 성수식품에 대한 위생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올해에는 식품제조 가공업소 위반율이 2011년 보다 18%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청은 앞으로도 계절별로 국민들이 많이 먹는 식품 등을 제조하는 업체에 대한 사전 위생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업체의 위생관리수준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한편, 중국 등에서 수입되는 표고버섯 등 제수용 식품과 선물용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통관단계 검사를 강화한 결과 현재까지 부적합된 제품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이프투데이 이성하 기자(sriver57@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