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지식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 정보통신기술 관련 국내외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시사점까지 전달한 책이 출간됐다. 이 책 한 권만 읽으면 최신 ICT 트렌드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새로운 전략 및 정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김성태)은 최신 국내외 ICT 이슈에 대한 심층분석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공공 및 민간분야의 최고정보관리책임자(CIO)들에게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단행본 ‘CIO가 꼭 알아야 할 ICT 트렌드’를 발간했다고 3월15일 밝혔다.

주요 내용으로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이슈(국내 10대 IT 이슈 전망, 클라우드 컴퓨팅 활성화 전략) ▲ICT와 국민생활 이슈(미국 IT 뉴딜 제안 분석, 범죄·고령화 문제 해결을 위한 ICT 활용 현황) ▲ICT와 공공서비스 이슈(독일 및 영국 정보화 추진전략,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공공서비스, 소통형 디지털 정부 추진현황, 웹 접근성 추진동향) ▲사이버 보안 이슈(그린 시큐리티 전략, 사이버 보안 추진 전략 동향) 등을 다루고 있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활성화 전략에서는 미국, 영국, 일본, 중국 등 해외 주요국들의 정부 차원의 클라우드 컴퓨팅 추진 현황을 분석했고 국내 활성화를 위해 정부 차원의 기반 조성, 표준 활용을 통한 상호운용성 확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개발 등 적극적인 지원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경기회복을 위한 해외 사례로 미국의 IT 뉴딜 제안을 분석해 IT 인프라의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혁신적 고부가가치 산업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이 가능토록 디지털 인프라 구축을 보다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주요 선진국의 ‘소통형 디지털 정부’ 추진 현황을 통해 투명한 정부, 참여지향적 정부, 협력도모형 정부를 위한 정책을 제시했다.

이 책자는 주요 배포처에 무료로 배포되며 글로벌 IT 트렌드 웹사이트(http://www.itglobal.or.kr)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