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대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었던 일본이 여수엑스포에서 대지진 관련 전시를 선보인다. 오는 3월11일은 동일본 대지진 1주기다.

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위원장 강동석, 이하 조직위)는 동일본 대지진 발생 1주기를 맞은 일본이 쓰나미 피해를 극복해온 과정을 여수엑스포를 통해 보여줄 예정이라고 3월9일 밝혔다.

여수엑스포 박람회장 국제관 내부에 위치한 일본관은 약 1000㎡ 규모로 참여 전시국 중 최대 규모이며 박람회 기간 동안 ‘숲, 바다, 삶의 터전이 어우러진 우리의 미래’라는 주제로 전시한다.

전시관 정면입구 외벽에는 쓰나미 피해극복을 지원해준 전세계 각국에 감사의 메시지가 담기고, 전시존에는 동일본 대지진 피해복구와 재건을 위해 희망을 가지고 살아가는 일본인의 모습을 동화로 재구성해 상영한다. 또 미래에 닥쳐올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일본의 선진해양기술도 소개한다.

일본 전시구역 정부대표 아라키 유키코(Yukiko Araki)씨는 동일본 대지진 1주기를 맞아 “일본은 동일본 대지진의 충격에서 벗어나 새로운 미래를 향해 가고 있다”며 “작년 일본이 경험한 ‘쓰나미’를 통해 바다와 사람의 바람직한 관계를 재확인하고 이를 여수엑스포라는 세계적 축제를 통해 세계 각국의 관람객들과 공유하고 싶다”고 말했다.

여수엑스포는 오는 5월12일부터 8월12일까지 여수 신항 일대에서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을 주제로 열린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